하우스의 역사를 짚고 올라가면 나오는 뉴욕 클럽 The loft 에 대해 위키의 글을 읽으며 옮긴다.
원문으 아래 링크
https://en.wikipedia.org/wiki/The_Loft_(New_York_City)
The Loft는 1970년 2월 14일 뉴욕에서 David Mancuso가 조직한 최초의 언더그라운드 댄스 파티인 Love Saves the Day의 장소였다. 그 이후로 The Loft라는 용어는 Mancuso 자신의 상상 속에서 상업적이지 않은 파티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었다. 이곳에서는 술, 음식, 음료가 판매되지 않는 다는 특징이 있다.Mancuso의 프라이빗 파티 비전은 렌트 파티와 하우스 파티에서 영감을 받아 왔다. 일반적인 나이트클럽이나 디스코테크와는 달리 참석은 초대에 의해 이루어 진다. 1970년대 후반에 Mancuso는 비트 매칭의 일반적이고 기대된 실천을 포기하고 자신의 명성있는 고품질 음향 시스템에서 노래를 전부 재생하는 방식을 택했다. Village Voice는 Mancuso의 음향 시스템을 뉴욕 최고로 꼽았으며 그를 "DJ보다는 파티 엔지니어"로 묘사했다. Mancuso는 재생되는 음악이 감동적이고 리듬이 있으며 희망, 구원 또는 자존감을 전하는 것이 조건이었다.
주소 : 654 Broadway, Manhattan, New York City
Owner : David Mancuso
Type : 프라이빗 파티
오픈 : 1970
역사
Mancuso가 1965년부터 1970년까지 첫 번째 비공식 하우스 파티를 개최한 때, 게이 커뮤니티(이 그룹이 The Loft의 참석자 대다수를 차지했음)는 게이 바와 댄스 클럽에서 종종 괴롭힘을 당했다. 따라서 많은 게이 남성들은 게이 바에 보증금을 가지고 다녔다. 그러나 The Loft와 다른 초기의 프라이빗 디스코텍에서는 Mancuso의 언더그라운드이지만 법적인 비즈니스 모델 덕분에 경찰 조치를 두려워할 필요 없이 함께 춤출 수 있었다. Vince Aletti는 이것을 "완전히 혼합된 파티, 인종적으로나 성적으로, 누구라도 다른 누군가보다 중요한 느낌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Mancuso의 주 음향 시스템 엔지니어인 Alex Rosner도 이를 강조 했다. "아마도 60%는 흑인이었고 70% 정도는 게이였다... 성적 성향의 혼합이 있었고, 인종의 혼합이 있었으며, 경제적인 그룹의 혼합이 있었다. 음악이 공통 분모였던 진정한 혼합이었다."
장소 이동
647 Broadway
초기의 Loft는 Mancuso의 자택으로 645-647 Broadway에 위치했다. 첫 번째 "Love Saves the Day" 파티는 Broadway 위치에서 개최되었으며 약 100명이 참석했다. 첫 행사 이후로 주간으로 비공식적으로 파티가 개최되었으며 자정부터 새벽 6시까지 이어졌다. 입장료는 임대료와 경비를 지불하기 위해 2달러였지만, 자금 부족으로 참석자를 거부한 적은 없었다. 참석자들을 위해 유기농 음식, 빵, 신선하게 짜낸 과일 주스가 무료로 제공되었다. 파티가 상업적이지 않도록 시설 내에서는 아무것도 판매되지 않았다.
Mancuso와 Rosner는 1,850 평팡피트 공간 내에서 청취자 경험을 최적화 하기 위해 음향 시스템 실험을 진행했다. 음향 시스템은 Mclntosh 앰프, AR 앰프, 두개의 Cornwall Klipschorn 스피커, 그리고 Vega 베이스 바텀 스피커로 이루어져 있었다. 결국 Mancuso와 Rosner는 댄스 플로어 위에 JBL 트위터 어래이를 설치하여 음악이 댄스 플로어 자체에서 밖으로 퍼지는 듯한 효과를 냈다. Mancuso는 턴테이블에서 피치 컨트롤을 사용하지 않았으며 믹싱 없이 노래를 처음부터 끝까지 재생하는 것을 선호했다. 그는 또한 음악에 맞춰 조명과 공조를 제어했다.
Loft는 1972년에 처음으로 경찰 습격을 당했고, Mancuso는 처음에 자격없는 카바레를 운영한 혐의로 체포되었다. Mancuso는 술이 판매되지 않았고 행사가 일반인에게 열려 있지 않았기 때문에 이 혐의를 성공적으로 반박했다. 습격 이후로 Mancuso는 경찰의 존재에 대해 더 신중해지고 불빛을 사용한 경고 시스템을 설치했다. 불빛이 빨갛게 변하면 파티가 중단되었고, 모두가 음악을 줄이고 불빛을 높이고 바닥에 앉았다.
99 Prince Street
1974년 이웃 호텔의 붕괴로 인해 일시적인 폐쇄와 이전이 강제되었고. 1975년에는 Soho의 99 Price Street로 이전했다. 이후 격렬한 지역 사회의 반대가 일어났고, New York City Department of Consumer Affairs가 "카바레 라이센스 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여 뉴욕시 역사상 가장 긴 행정 소송 중 하나로 파티는 1년 동안 휴식기에 들어갔다. 1975년에 부서는 음식이나 음료 판매가 없는 한 그의 파티를 개최할 자유가 있다고 판결했다. 이 결정은 Paradise Garage와 같은 다른 프라이빗 "클럽"에 이로운 새로운 선례를 제시했다. 이 시기에는 Mancuso의 공간이 그가 Vince Aletti와 Steve D'Acquisto와 함께 설립 한 New York Record Pool의 본사로 활용되었다. 이는 최초의 레코드 풀이 었다.
Alphabet City and Beyond
1984년에 Mancuso의 99 Prince Street 소유자가 건물을 판매하기로 결정한 후, Mancuso는 Alphabet City의 3번가에 위치한 B 번가와 C번가 사이에 있는 건물을 구입했다. 그러나 개발로부터 아직 혜택을 받지 못한 새로운 범죄와 마약이 유입된 환경으로 인해 "참석자의 65%를 잃게 되었다" 이때 DJ 및 프로모터 홍해주 Richard Vasquez가 영향력 있는 주간 파티인 The Choice를 이곳에서 Joey Llanos와 함께 시작했다. 이 파티는 초기 Mancuso 파티의 정신을 유지하면서 Deep House Music의 초기 시기를 수용 했다.
이후의 Loft 파티는 이스트 빌리 전역으로 흩어졌다. 1994년 Mancuso는 81 Avenue A로 이전했고, 그 후에는 더 작은 규모의 다른 장소인 225 Avenue B로 다시 이전 했다. Loft 파티는 또한 이스트 14번가 242와 Union Square의 Marc Ballroom에서도 개최되었다. Mancuso는 계속해서 이스트 빌리지에서 3-5번의 Loft 파티를 연간으로 개최하면서 런던과 도쿄와 같이 다양한 장소에서 Loft 스타일의 일반 입장 이벤트를 조직했다.
음악
Loft에서는 David Mancuso의 다양한 음악적 취향이 클럽 고객에게 디스코 시대 내에서 상징적인 트랙으로 자리 잡게 된 여러 곡을 소개 했다. 그 중 하나로 Babe Ruth의 The Mexican 이라는 rock-fusion 곡이 특별한데, 이 곡은 전통적인 디스코 틀에 완전히 맞지 않았지만 Loft에서는 적합한 공간을 찾아 확장되어 광범위한 음악 씬에서 인정받게 되었으며, 특히 신흥 힙합 문화 내에서 주목을 받았다.
Mancuso의 악기 중심 및 퍼커시브 트랙에 대한 취향은 Olatunji의 무거운 Afro-funk 작품과 같은 곡들이 Loft의 댄스 플로어에 스며들 수 있도록 문을 열었다. Loft의 실험적인 특성은 Klipschorn 스피커 및 JBL 버킷 트위터 어레이와 같은 특정 음향 시스템의 조합이 독특하고 몰입적인 청각 경험을 창출할 수 있게 했다.
Mancuso의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가사에 대한 헌신은 그의 노래 선택에서 명확히 드러났다. Fred Wesley의 House Party 같은 곡들은 축제적이고 축하하는 에너지로 Loft의 기쁨과 공동체 정신에 힘이 되었다. Mancuso가 음악을 통해 이야기를 전하는 접근 방식, 즉 믹싱 없이 노래를 완전히 재생하는 것은 DJ들이 댄스 플로어에서 서사를 만들기에 선례를 제시했다.
로프트의 특정 레코드를 인기 있게 만들고 Barrabas의 Wild Safari와 Woman같은 곡들을 보급하는데 미치는 영향과 Manu Dibango의 Soul Makossa를 알리는 역할은 Mancuso가 외국 커뮤니티에서 새로운 음악을 찾아내고 트랜드에 영향을 주며 디스코 시대의 음악적 풍경을 형성하는 능력을 보여주었다.
유산
디스코 시대의 선두 DJ 중에는 Larry Levan, Nicky Siano, Frankie Knuckles와 같은 이른바 Loft 초기 참석자들이 많았다. 그들의 장소들(Paradise Garage, The Gallery, 시카고의 Warehouse, 그리고 오로지 게이들을 위한 The Saint)는 The Loft의 영향을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Mancuso는 자신의 독특한 위치를 유지했고 주간 이벤트에서 Manu Dibango의 Soul Makossa나 Steve Miller Band의 Macho City와 같은 터무니 없는 레코드를 선보이며 독창성을 지켜 나갔다. Loft에서 Soul Makossa를 자주 선택하는 것이 그 노래를 출시 후 2년 후에 빌보드 차트에 오르게 돕는 등, 그의 영향력은 계속 됐다.
Mancuso는 Loft의 영향력을 해외로 확장하며, 런던에서 Lucky Cloud Sound System을 설립하고, 이탈리에에서는 제자인 Colleen Murphy와 함께 Last Note 파티를 개최했으며, 일본의 삿포로에 있는 음악 애오가 클럽 Precious Hall에 영감을 주었다.
David Mancuso는 2016년 11월 16일 자택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는 72세였다. 많은 이들은 댄스 문화에 기여한 그를 추억하며 그의 사랑을 애도했다.
컴필레이션 앨범
David Mancuso presents The Loft는 1999년과 2000년에 독립 레이블 Nuphonic Records에서 발매된 두 장의 앨범이다. 이 앨범은 Mancuso와 Colleen 'Cosmo' Murphy가 편집하였으며, 이는 Loft 파티에서 플레이된 음악을 선별한 컴필레이션이다.
'잡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Paradise Garage: The oral history of NYC’s greatest club (0) | 2024.01.03 |
---|---|
Paradise Garage(위키) (1) | 2024.01.02 |
Clipping (audio)(위키) (1) | 2023.12.29 |
헤드룸(Headroom)에 대해(오디오 시그널 프로세싱)(위키) (0) | 2023.12.28 |
자메이칸 사운드 시스템 (0) | 2023.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