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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지식

Paradise Garage: The oral history of NYC’s greatest club

by Akin18 2024.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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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내용을 보다가 흥미로워서 한글로 옮긴다.
원문은 아래 링크
https://www.timeout.com/newyork/nightlife/paradise-garage-코the-oral-history-of-nycs-greatest-club

 

Photograph: Bill BernsteinDJ Larry Levan at Paradise Garage

 

Paradise Garage의 DJ, 댄서, 그리고 단골 손님들은 그 도심 클럽을 아이코닉하게 만든 화려한 밤과 새벽을 다시 살아본다.

1997년의 뉴욕시는 여러가지 중 하나로 두개의 나이트클럽 이야기로 나뉜다. 미드타운에 위치한 새로운 스튜디오 54는 디스코의 눈부심과 화려함을 증폭시켰으며, 이는 장르가 대중적으로 알려지기 직전의 이링었다. 한편, Soho의 84 King Street에서는 Larry Levan 이라는 신진 DJ와 클럽 기획자 Michael Brody 가 필요한 자원을 모아 Paradise Garage를 열었다.

Garage(또는 "Gay-rage")는 분명 두 곳 중 덜 알려진 곳 중 하나이지만, 댄스 음악에 집중한 이들 사이에서는 명성이 계속 올라가왔다. 폐쇄된지 30년이 지난 후에도 Levan의 죽으로부터 26년이 흐른 지금도 수 많은 DJ들의 클럽의 전설적인 세트와 에너지를 모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많은 이들에게 Paradise Garage는 클럽 문화의 가장 좋은 측면을 상징하는 준 신화적인 상징이 되었다. 9월2일 Elsewhere에서 열리는 Paradise Garage Reunion을 기대하며, 몇몇 가라지 단골 손님들과 그 곳에 대해 이야기 했다.

 

Francois Kevokian, DJ : 클럽이 완전히 존재하기 전에 만들고 있는 파티 중 하나에 참석했다. 그들은 클럽을 계속 건설할 자금을 모으기 위해 파티를 개최하고 있었다. 그것은 1977년 여름 중에 있었고, 공기가 없어 땀이 나는 그런 경험을 처음으로 했다. 그때까지 나는 그런 것을 본적이 없었다. 관객들의 에너지는 분명히 내가 경험한 것 중 어떤 것보다 뛰어났다. 나는 입막음 당했다.

Bernard Fowler, vocalist for Garage-adjacent band the Peech Boys : 줄은 거의 거리를 한 바퀴 돌 정도였었다. 때로는 사람들이 들어가기 위해 몇 시간 동안 줄에 서 있을 수도 있었다.

Kat Ayala, Dancer : 맴버십이 있어야 했다. 클럽에 그냥 들어가서 요금을 지불할 수는 없었다. 누군가를 알아야만 들어갈 수 있었다.

FK : 그것은 비공개 클럽이었기 때문에 파티의 취지에 맞는 멤버만 받았다. 멤버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들과 면접, 그리고 모든 그런 것들로 항상 많은 드라마가 있었다. 나는 모드 그 외였다. 나는 For The Record라는 DJ레코드 풀에 속해 있었고, Larry도 회원이었다.

Joey Llanos, head of security : 손님들은 15달러를 내고, 멤버는 8달러를 내야 했다. 토요일에는 멤버가 4명의 손님을 데려올 수 있었고, 여성은 1명만 가능했다. 왜냐하면 그것은 게이 파티였기 때문이다.

BF : 금요일 밤은 일반 날이라고 했고, 토요일 밤은 게이 날이어야 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매일 다니곤 했다. 모든 어머니의 자식들 : 일반인, 이상한 사람들, 중간에 있는 모든 사람. 이곳은 춤추는 공간이었지 심사받는 공간이 아니었다.

 

KA : 큰 램프가 있었다. 그냥 주차장처럼. 그것이 입구였다. 들어갈 때 들리는 건 베이스 뿐이었고, 그게 정말 흥분되게 만들었다. "오, 저 문 뒤에 뭐가 있을까?"

JL : Studio 54와 전혀 다르게 아무것도 아니었다. 그것은 어떤 공장 같은 곳이었다. 그리 광대하지 않았다. 벽은 검정이었다. 램프를 올라가자마자 오른쪽에는 갈아 입을 수 있는 공간이 있었고, 왼쪽에는 코트 체크가 있었다. 정면으로 가면 거대한 라운지가 있었는데, 거기에는 회색 카펫으로 덮인 상자가 있어서 정말 편했다. 사람들이 둘러 앉아서 무언가 하고 있는 작은 그룹들이 있었다.

FK : 클럽 내에서 다양한 종류의 엔터테인먼트가 통합되었다. 뒷면에는 영화관이 있었다. 파티가 진행되는 동안 영화가 상영되었다. 음악을 듣고 싶지 않으면 전체 후방 영역은 사교를 위한 곳이었다. 코트 체크 영역에도 또 다른 거대한 공간이 있었다.

JL : 우리는 극장과 같이 최신 영화를 사영했다. 매주 다른 영화를 상영했다. 옥상에 올라가면 Michael Brody가 Fire Island에 자기 집을 소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곳 분위기를 따라 디자인한 식물들이 있었다. 플로리스트가 스탭으로 있었고 항상 새들이 있었다. Michael은 아름다운 예술 작품에 돈을 지불했다. Studio 54처럼 화려한 클럽은 아니었다. 매우 편안한 곳이었다. 사람들은 자정에 열리고 날이 밝을 때까지 떠나지 않았으며, 때로는 10시 11시까지 닫지 않을 때도 있었다.

Willie Dancer, dancer : 여기는 춤추려고 가는 곳이었다. 우리는 디스코에서 춤추는 일반 사람들처럼 춤추지 않았다. 나는 디스코에 가려고 좀 더 화려하게 옷을 입고, 새벽 4시까지 허슬을 추고 나서 "오, 젠장, Paradise Garage에 가볼까"하고 가방을 가지고 가라지에 가서 운동복과 운동화로 갈아입곤 했다.

 

KA : 춤추려고 나가는 사람들은 옷을 특별히 입지 않았다. 우리는 반바지, 티셔츠, 운동화로 갔다.

WD : 그 시절 디스코 사람들은 반짝이는 신발을 신고 다양한 향수로 꾸며 입었다. Garage의 사람들은 춤추려고 가는 거였다. Paradise Garage에 가는 사람들은 마친 브로드웨이 연극 오디션을 보러 가는 것처럼 모두 가방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건 춤추기 위해 옷을 갈아입을 것이었다.

JL : 방에는 많은 돈과 생각이 들어갔다. 댄스 플로어는 춤추기 위해 설계되었고 쿠션과 스프링이 있어 마치 댄스 스튜디오에서 춤추는 것처럼 편안했다. 콘크리트 댄스 플로어는 무릎이 너무 힘들었다.

FK : 1978년에는 대부분의 클럽이 괜찮은 사운드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다. 그러나 Garage에 들어가면 음악의 사원에 들어온 것과 같았다. 베이스 드럼과 목소리는 매우 선명하고 정확하며 강력했다. 그것은 당신을 영원히 변화시킬 것이었다.

JL : 방은 사운드 시스템을 중심으로 지어졌다. 사운드 시스템이 먼저 설계되었다. 이 정도까지 주의가 기울어진 것이다.

BF : Larry는 흥미로운 녀석이었다. 그는 레코드를 틀기만 한느 것이 아니라 소리를 좋아했다. 래리는 장비에 손을 많이 댔다. 파티가 진행되는 동안 Larry가 사다리를 가져가서 스피커를 조절하는 것은 별난것이 아니었다.

JL : 방의 소리가 맘에 들지 않으면 스피커를 한쪽에 1인치, 다른 한쪽에 1인치씩 옮기는 것도 흔한 일이었다. 가끔 밤중에 부스에서 나와 음악을 멈추고 미러볼을 닦으려고 사다리를 가져올 때도 있었다. 기다려야만 했다.

FK : 분명히 필요 이상으로 많은 스피커가 있었다.

 

KA : 모두 춤추러, 땀 흘리러, 음악을 들으러, 솔직히 말해서는 마약을 하러 왔다. 그 시대에는 마약이 큰 역할을 했다. 대마에서 블랙 뷰티, LSD, 코카인까지 다양했다. 클럽 주변에는 마약상들이 있었다. 마치 마약 약국 같았다. 마약을 찾아가서 가져오고 나면 클럽에 들어갔다.

JL : 나는 보안 책임자였고, 우리는 개인적인 마약 사용에 관해서는 심각한 처벌을 하지 않았다. 내가 요구한 것은 그들이 신중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었다. 방 한쪽에서 코카인을 풀어 맡고 있는 것을 내가 볼 수 있다면, 다른 사람도 방 반대편에서 코카인을 풀어 맡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보안은 유니폼을 입지 않았기 때문에 사실 보안이 있다는 걸 구별하기 어려웠다. 그러다 뭔가 일어나면 우리가 나타났다.

WD : Garage에서는 과다복용하거나 취해서 어리석은 짓을 하는 걸 본 적이 없다. 마약을 하는 사람들은 있었지만, 그렇게 심한 일을 본 적이 없다. 정말로 강력한 영적인 분위기 덕분에 그런 걸 본 적이 없다. Garage에서 싸움 본 적이 없다. 클럽은 정말로 꽉 찼고 사람들이 서로 밟고 부딛치는데 그런데도 불구하고 싸움을 본 적이 없다.

BF : Paradise Garage는 교회 같았어. tristate 지역과 그 이상에서 와서 Garage에서 주말을 보내는 사람들. 그것이 교회 예배였고, Larry가 목사였다. 그는 레코드를 통해 전도하고 있었다. 그가 뭘 플레이하느냐에 따라 Larry의 기분을 항상 알 수 있었다. 누군가에게 화가 났으면 플레이 하는 곡으로 메시지를 보냈다. 그리고 기분이 좋았다면 사람들도 그가 기분이 좋다는 걸 알았다. 그는 피리부는 사나이였다. 누구도 그를 능가하지 못했다.

FK : 당시에는 Larry Levan 자체에 대한 개인 분화가 분명했다. 그는 자신이 플레이하는 레코드를 통해 사람들에게 말하는 신과 같은 힘을 가진듯 했다. 그는 레코드를 사용하여 뭔가를 전하고 있었고, 모두가 그것을 명확하게 듣고 있었다.

BF : 나는 그가 청중과 조화롭게 플레이 한 것 같다. Larry는 춤 세상에서 사람들이 익숙할 수 있는 많은 곡들을 연주했지만, 그는 Who나 Stones같은 곡들을 플레이하는 것이 이상한 일이 아니었다. Larry는 모든 것을 이해시켰다.

JL : 그는 댄스 플로어를 비우게 할 레코드를 플레이하기도 했다. 예를 들면 Taana Gardner의 Heartbeat 같은 곡이다. 그 레코드를 처음 플레이할 때 댄스플로어 전체가 멈추고 춤추던 사람들이 댄스플로어를 떠났다. 그는 그 레코드를 연속으로 여섯 번 플레이했다. 문자 그대로 레코드가 끝나면 그는 바늘을 들어올리고 다시 레코드를 플레이했다. 다음날 사람들이 Carmine Street의 Vinyl Mania Records 앞에 줄서서 그 레코드를 사려고 했다.

 

BF : Larry가 플레이하면서 관객을 미치도록 흥분시킬 때가 있었다. 그들은 소리지르기 시작하고 그를 올려다보며 그의 이름을 소리쳤다. 나는 그런 것을 본적이 없었다.

FK : 솔직히 모두가 설명될 수 있는 것은 아닌 거 같다.

JL : 한 방에 2,000~3,000명이 몸과 몸이 닿아 춤추면 엄청난 열이 발생한다. 마치 핫 요가 처럼 뜨거워진다. 거기서 정말 더욱 뜨거워지면 턴테이블 벨트가 녹아내려서 음악이 느려지곤 했다.

FK : 그것은 그의 자리였다. 우리는 그의 손님들이었다.

KA : 나는 Garage에서 라이브 공연이 정말 좋았다. 당시에는 우리가 익숙한 큰 레코드를 부르는 아티스트들이 나왔었다. 그래서 나는 80년대 초에 Prince를 라이브로 보게됐다. Madonna도 있었다. 그 당시에는 Madonna에게 큰 기대를 안 했지만, 그녀도 있었다; 그녀는 작은 것을 했다. 그런데 지금을 봐라.

 

Madonna at Paradise Garage in 1983 Photograph: Moshe Brakha

 

FK : 일단 들어가면 하나도 낼 필요 없었다. 모든 음식, 음료, 원하는 것 모든 게 거래 없이 가능했다. 우연이 아니라 의도적이었다.

JL : 흐름이 있었고, 사람들이 춤추다 나와서 음료를 가져가거나 앉아서 거대한 라운지에서 놀곤 했다. 우리는 사과와 오렌지를 자르고 큰 그릇에 복숭아와 자두를 넣었다. 그리고 큰 주스 그릇이 있었다.

KA : 사람들이 펀치에 뭔가를 넣곤 했다. 알다시피, 애시드 같은 거. 거기에 펀치나 물이 있으면 아마 스파이크였을 거다.

WD : 나는 Studio 54에 갔었는데, 내게 유일한 좋은 점은 사운드 시스템이었다. 거기는 모두 유명인들, 속물, 돈 있는 사람들이었다. Garage는 완전히 다른 분위기였다.

FK : 정말로 사회실험이었다. 다른 누구도 평화롭게 공존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다. Disco Demolition [Night] 이 디스코를 쓰레기 밈으로 만들려고 할 때도 Garage는 사회학적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실험이었다.

KA : 마치 하나의 큰 행복한 가족 같았다.

BF : Paradise Garage는 New York City 였다.

WD : Garage 처럼 다른 게 없었다. 어떤 것도 Garage처럼 될 것 같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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