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오니어 블로그 보다가 한글로 옮긴다. 원문은 아래 링크
https://blog.pioneerdj.com/djtips/a-djs-guide-to-mobile-djing/
모바일 DJ를 위한 가이드
이 매우 보람있고(매우 까다로운) DJ 세계의 영역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고 싶다면, 우리는 그 분야에서 최고의 위치에 있는 네 명의 모바일 DJ들의 생각과 조언을 모았다.
개요
시작하기
설정
모바일 DJing은 실제로 어떤가요?
커리어를 지속하는 방법
독립 vs 에이전시 가입
핵심 팁
미래
DJ들이 종종 자신이 잘 아는 분야에 머무르지만, 탐색하고 추구할 수 있는 다양한 DJing 유형들이 존재한다. 음악을 선별하고 플레이하는 기술은 다양한 환경에서 여러 기회로 이어질 수 있는 전이 가능한 기술이다. 일부는 좋아하는 클럽이나 페스티벌에서 헤드라이너로 공연하거나, 지역의 인기 장소에서 레지던시를 갖는 꿈을 꾸기도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바나 레스토랑에서 정기적으로 일하기를 선택한다. DJing의 한 분야인 모바일 DJing은 종종 간과되거나 심지어 깔보는 경향이 있다. 이는 자신의 완전한 장비 세트(덱, 조명, DJ 부스 등)를 갖추고 다양한 이벤트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결혼식에서 팝 히트를 틀고 마이크로 모두를 흥겹게 하려고 애쓰는 결혼식 DJ의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전체적인 그림이 아니었으며, 지난 10년 동안 상황은 변화했다. 일반 대중이 DJing을 하나의 엔터테인먼트 형태로 더 잘 이해하게 되면서, DJ가 할 수 있는 것과 그들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다. 모바일 DJing은 결혼식에서 기업 행사까지 수익성 있는 일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진지한 사업이다.
올바른 태도와 전문성을 갖추고 접근한다면, 모바일 DJing은 음악에 대한 열정을 추구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즐겁게 하고 여러 장소에서 사람들을 즐겁게 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경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
우리는 오랜 경력을 쌓은 여러 모바일 DJ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그들 중 일부는 개인 사업에서 시작해 자신의 에이전시나 프로덕션 팀을 만들었다. 모바일 DJ가 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배우고 싶다면, 우리는 여러분을 위해 모든 정보를 수집하여 첫걸음을 내딛는 데 필요한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를 제공했다.
시작하기
무엇보다도, 모든 종류의 음악에 대한 열정은 모바일 DJ가 되는 데 필수적이다. 이는 클럽과 페스티벌 투어를 목표로 특정 장르에 집중하는 것과는 다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음악에 대한 열정, 음악이 무엇인지에 대한 열정이다. 장르가 아니라 음악 그 자체에 대한 열정이죠,”라고 MaxMarcusEvents의 Marcus Bond가 말한다. 그는 오랜 경력의 모바일 DJ이자 성공적인 프로덕션 회사의 소유자이며, 런던의 West End DJ 상점에서 일한 경험도 있다. 그는 모바일 DJ의 게임에 대해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음악은 감정적이고, 탈출구이며, 순간을 대표하거나 묘사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음악이 그런 존재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라고 그는 말합다.
모바일 DJing은 주로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다. 사람들에 대해 배우고, 그들의 필요에 대해 공감하며 이해하고, 그들이 원하는 모든 것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이는 사람들과 연결되고 친근하게 다가가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자아를 잠시 제쳐둘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모든 것은 고객 서비스와 관련이 있습니다,”라고 Marcus는 말한다. “그것이 핵심입니다. 결혼식에서 결혼한 커플은 당신의 고객이고, 그들의 음악 정책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저 다른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것을 즐겨야 합니다,”라고 그는 계속해서 말했다. “두 사람이든 2000명이든 상관없다. 그들이 좋아하는 것은 당신이 좋아하는 것과 다를 것입니다. 그래서 유연성, 공감, 그리고 매우 열린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왜냐하면 어떤 상황이 펼쳐질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저는 믹스 테이프나 프리 믹스를 하지 않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그렇게 되면 사람들이 파티가 어떻게 진행될지에 대해 미리 생각하게 되는데, 저는 그 반대로 사람들에 대해 얘기한다. 예를 들어, ‘아랍 음악 좋아하나요? 괜찮아요. 레바논 음악 좋아하나요?’라고 말이죠. 아시아 가정을 위한 파티라면, 펀자비 음악을 틀거나, 어떤 사람은 딥 하우스나 아마피아노, 디스코를 원할 수도 있다. 모든 사람에게 ‘물론 그거 할 수 있어요, 물론 맞춰줄 수 있어요’라고 말하는 거죠. 준비가 되어 있고, 약간의 연구를 통해 그들이 원하는 걸 맞춰줄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것입니다.”
음악에 대한 사랑과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것, 이것이 모바일 DJ가 되기 위한 핵심이다. 다양한 음악 스타일을 넘나들 수 있는 유연성, 또는 최소한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할 수 있는 의지 또한 중요하다. 자신이 틀고 있는 음악을 항상 좋아할 필요는 없지만, 좋은 모바일 DJ는 긍정적이고 열정적으로 그것을 할 것이다. “자아를 버리고 나타나야 합니다,”라고 Marcus는 말한다. “그들이 Spice Girls와 Backstreet Boys를 밤새 듣고 싶다면, 그게 바로 그들이 원하는 것입니다.”
명백하게 들릴 수 있지만, 믹싱할 수 있는 능력은 유용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를 기대할 것이다. 당신은 경험이 풍부한 클럽 방문객이나 홈 DJ, 아니면 당신의 세트를 면밀히 분석하고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전문가들을 상대하게 될 수도 있다. “몇 년 전에 모바일 DJ가 믹싱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세미나를 했습니다,”라고 1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Brian Mole은 말한다. “그들은 믹싱을 하지 않았죠. 트랙을 막 섞고, 그 사이에 불필요한 말을 하고, 장모님을 조롱하는 식으로 진행했어요. 그건 정말 형편없었습니다. 결혼식처럼 중요한 일을 할 때는 멋진 분위기를 만들어야 하고, 경험을 쌓아야 하죠.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을 즐겁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경험에서 시작해야 합니다,”라고 3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Elite Entertainment의 Mike Walter는 말합니다. 이 회사는 18명 이상의 모바일 DJ가 활동 중인 미국 기반의 회사입니다. “초보자는 훈련 프로그램이 있는 회사에서 일하는 게 좋습니다. 베테랑들과 함께 일하면서 DJing과 MCing의 기술을 배우고, 좋은 파티를 열 수 있도록 훈련을 받는 것이죠.”
“만약 고민 중이라면, 회사에서 로디나 어시스턴트로 시작해서 실습해 보고 정말 좋아하는지 확인하세요,”라고 그는 덧붙였다. “좋지 않다면 다른 일을 찾으면 됩니다. 이 일은 열정을 가져야만 하는 직업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하지 마세요.”
세팅하기
모바일 DJ로 자리 잡으려면 다른 DJ 형태보다 더 많은 초기 투자 비용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고용형 DJ”나 클럽 DJ는 보통 헤드폰과 음악(USB, 노트북, 바이닐 등)만 있으면 된다. 기본적으로 플러그 앤 플레이 방식이죠.
하지만 모바일 DJ는 파티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모든 장비를 준비해야 한다. 여기에는 스탠드나 DJ 부스, 스피커, 조명, 음악, 헤드폰, 마이크, 그리고 선택한 DJ 장비가 포함된다. “초기 모바일 디스코는 주로 집에서 만든, 비안전하고 위험한 장비들이었죠,”라고 Brian은 말한다. “그땐 대부분 자작 장비로 만들어졌습니다. 조명 박스 같은 걸 직접 만들었죠. 하지만 안전이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면서 제조업체들이 조명 효과 장비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무겁고 전력을 많이 소비하며 비쌌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장비는 더 저렴해지고 전문적이며 휴대성이 좋아졌습니다. Brian의 추천 장비로는 DDJ-FLX10과 Opus Quad가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모바일 DJ를 대상으로 한 산업의 한 분야가 존재할 정도이다. 장비를 구매할 때 중요한 요소는 휴대성, 내구성, 그리고 전문적인 외관이다. 저렴한 DJ 스탠드, 작은 스피커, 어두운 조명으로는 감명을 주기 어렵지만, 시작 단계에서는 비용을 합리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초기에는 운영 비용을 낮추고, 나중에 손상 위험이 있는 장비를 이중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현명하다.
운송 수단도 필수인데, 개인 차량, 가능하다면 밴이 권장된다. “저는 밴을 사용합니다,”라고 Brian은 말했다. “처음에는 자동차를 사용했지만, 자동차는 모든 장비가 노출되어 도난 위험이 큽니다. 직장을 그만두기 전까지는 자동차를 사용했고, 많은 장비를 옮길 필요가 있을 때는 밴을 대여했죠. 대중교통으로는 불가능합니다.”
Brian은 또한 무역 협회 가입을 추천한다. 영국에서는 DJ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협회가 있다. “무역 협회에 가입하면 경험이 많은 DJ들과 만날 수 있어 네트워킹을 시작하기에 좋습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예를 들어 NADJ(National Association of DJs)와 SEDA(South Eastern Discotheque Association)가 있다. 저는 SEDA 위원회에 속해 있는데, 남동부 지역에서 200명의 회원이 몇 달에 한 번씩 모인다. 이 모임에서는 베드룸 DJ부터 수년간 경력을 쌓은 모바일 DJ, 라디오 DJ, 그리고 인터넷 스트리머까지 다양한 유형의 DJ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카메라를 들고 모든 것을 기록하는 사람들도 있죠. 이는 DJ로서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더 많은 것을 배우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적절한 보험을 준비해야 한다. **공공 책임 보험(Public Liability Insurance)**은 대중의 우발적 부상이나 제3자 재산 손상을 보상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이와 관련해 PAT(Portable Appliance Testing) 테스트도 체크리스트에 포함되어야 한다. 이는 전기 기기의 안전성을 점검하기 위해 시각적 검사와 전자 테스트를 수행하는 과정이다.
모든 장비를 효율적으로 세팅하여 공간을 파티 장소로 바꾸는 기술을 익혀야 합니다. 또한 웹사이트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전문적이고 강력한 디지털 존재감은 예약을 얻는 데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Marcus는 결론적으로 이렇게 말한다. “모바일 DJ가 되려면 다양한 기술을 매우 능숙하게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전기 기술자, 설치 전문가, 안전 관리자, MC, 호스트, 음악 전문가, 믹스 전문가가 모두 되어야 하죠. 이 모든 것이 기본을 이루고, 이후에는 다양한 길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DJ의 실제 모습은?
모바일 DJ 활동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읽다 보면, 이 일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미 느꼈을 것이다. 아직 언급하지 않은 부분도 있는데, 장비를 차량에서 행사 장소로 옮기고 다시 가져오는 물리적 과정은 체력 수준에 따라 꽤 힘들 수 있다. 전문가들과 함께 모바일 DJ로서의 장단점을 살펴보니, 긴 근무 시간, 좋은 보수, 직업 만족도, 그리고 삶의 질 사이의 섬세한 균형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DJ 네트워크 같은 것이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거기 있는 사람들이 당신의 고충을 이해하고, 모바일 DJ로서 겪는 어려움을 이해하기 때문입니다,”라고 Marcus는 말한다. “제가 계산해본 적이 있는데, 때로는 10시간 동안 아무와도 대화를 나누지 않은 적이 있더라고요. 그게 좀 이상하죠. 오후 2시에 집을 나서서, 가는 길에 누군가와 잠깐 이야기할 수도 있고, 행사장에 도착해서 고객과 간단히 인사하고, 설치 후 일을 시작한다. 그 시간 동안 실제로 누군가와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지 않을 때가 있어요. 때로는 외로울 수 있죠.”
“하지만 이 부분의 긍정적인 면은 자신이 한 일을 분석할 기회를 준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사람들을 관찰하는 기술을 갈고닦을 수 있죠,”라고 그는 덧붙였다. “위험이 적은 환경, 예를 들어 배경 음악을 제공하는 상황에서는 음악 실험을 해보며 사람들이 특정 곡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살펴볼 수 있어요.”
“자영업자로 일하는 것은 좋습니다. 캠핑카를 타고 떠날 때와 돌아올 때를 제가 결정할 수 있으니까요,”라고 Brian은 말한다. “하지만 아무도 당신에게 말해주지 않는 것은, 당신이 세일즈맨, 마케팅 전문가, 회계사, 광고 매니저, 소셜 미디어 전문가 등 모든 역할을 다 해야 한다는 겁니다.”
Brian은 이전 직장에서 주당 40시간을 일하던 것에서 모바일 DJ 비즈니스로 가면서 최대 주당 80시간까지 일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정말 힘든 일이지만, 저는 오직 제 자신에게만 책임을 집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그리고 저는 이 일이 정말 좋습니다. 최고의 직업이에요.”
Brian은 모바일 DJ가 나이에 상관없이 성공적인 직업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그는 45세에 미국 기술 회사 Sun Microsystems에서 에스컬레이션 매니저로 일하다가 정리해고되었고, 1년 치 급여를 받았다. 이를 재정적 완충재로 삼아 모바일 DJ를 전업으로 할 수 있을지 실험했고, 15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바쁘고 자신이 선택한 삶을 즐기고 있다.
어떤 이들에게 모바일 DJ의 가장 큰 희생은 주말 대부분을 포기해야 한다는 점이다. “친구들의 파티, 아내와의 데이트, 콘서트 등 얼마나 많은 것을 놓쳤는지 셀 수조차 없어요. 하지만 이건 이 업계의 본질이고 저는 익숙해졌습니다,”라고 Mike는 말했다. “그렇지만 이런 현실이 받아들여지지 않는 사람들은 결국 더 전통적인 직업으로 전환하곤 합니다.”
“제 전 여자친구들 중 적어도 세 명은 ‘주말에 일하는 게 정말 싫다’고 했어요,”라고 Marcus는 말했다. “때로는 ‘거기 괜찮은 여자들이 있었어?’라고 묻기도 하죠.” 연애 중이든 독신이든, 모바일 DJ는 사회생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이는 감당할 수 없는 대가일 수도 있다.
자신만의 이벤트 제작 회사를 설립한 Marcus는 모바일 DJ의 확장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다. 1인 운영으로 시작하더라도 자신을 자리 잡게 되면 다른 DJ들을 고용하거나 더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예약과 서비스로 확장할 기회가 생긴다. “자신의 시장과 관심사를 형성하고, 장비를 갖추게 되면 가격 책정을 조정할 수 있게 됩니다,”라고 그는 설명하며, 최근 업계에서 등장하는 다양한 부가 서비스가 과잉되는 점을 경고했다. “많은 DJ가 사진 촬영이나 대형 간판 같은 부가 서비스를 추가하고 있어요. 하지만 라이트나 사운드와 관련된 추가 서비스는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게 해줍니다. 바에서 시간당 £150를 받는 것보다는 낫죠.”
Brian Mole이 사용하는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추가 요소 중 하나는 폭스바겐 밴 전면을 닮은 DJ 부스이다. 그는 12개의 조명과 슬림한 Bose 스피커도 가져오는데, 이 스피커는 공간을 덜 차지하면서도 인상적으로 보인다.
이 일이 제공하는 다양성은 모든 인터뷰 참여자가 꼽은 큰 장점 중 하나였다. 매주 다른 사람들을 만나고, 다른 상황에서 일하게 되기 때문이다. “제가 ‘모바일 이벤트 작업’이라 부르는 일의 가장 좋은 점은 변하는 환경입니다,”라고 Marcus는 말했다. “모든 파티가 다르고, 모든 환경이 다르고, 모든 신랑신부가 다릅니다. 설령 한 커플이 ‘이 분위기가 좋네요’라고 하더라도, 그들이 본 친구의 결혼식과는 절대 같지 않아요. 반면, [영국의] Yates’s 와인 바 같은 곳에서 DJ를 하면, 10시가 되면 지난 목요일과 지난 토요일 10시에 틀었던 똑같은 음악을 또 틀게 되죠.”
Mike도 이에 동의하며 말했다. “만약 음악과 사람을 사랑하고 외향적인 성격을 가진다면, 이건 정말 멋진 직업입니다. 저는 36년 동안 이 일을 해왔고, 다른 일을 상상할 수 없어요. 매주말 멋진 사람들과 함께 그들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날을 축하할 수 있어요. 매우 보람 있는 일이죠.”
하지만 Mike는 축하 이벤트에서 발생할 수 있는 흔한 문제 중 하나인 취객 문제도 강조했다. “가끔 손님 중 한 명이 술을 너무 많이 마시고 제가 요청곡을 틀지 않았다는 이유로 화를 낼 때가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모든 파티에서 발생하는 일은 아니지만,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일이에요. 행복한 취객도 있고, 슬픈 취객도 있고, 화난 취객도 있어요. 저는 세 번째 유형이 정말 싫습니다.”
이 직업은 도로 위에서의 불안감도 동반할 수 있다. 당신은 이벤트를 잊을 수 없는 순간으로 만드는 데 전적으로 책임이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케이블을 깜빡 잊거나, 장비가 고장 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어 매번 설치에 꼼꼼해야 한다. 그리고 사람들이 실제로 즐기고 있는지에 대한 걱정도 있다.
“장비를 믿고, 백업이 충분히 준비되어 있다는 믿음이 있어야 합니다,”라고 Marcus는 말했다. “또한 사람들이 춤추거나 즐기지 않을 수 있다는 내재된 두려움도 있죠. 모든 DJ는 이런 일을 겪으며, 공연을 많이 할수록 일이 잘못되거나 끔찍한 공연이 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평균의 법칙이죠.”
또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요청을 처리하거나 불만족스러워하는 손님을 대하는 방법이다. “저는 항상 이렇게 말합니다. ‘99%의 사람들을 100% 만족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100% 만족은 불가능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당신의 모든 이벤트가 훌륭하지 않을 것이라는 뜻도 아니에요. 그냥 시도해야 하고, 뛰어나기 위해 목표를 세워야 해요.”
경력을 지속하는 방법
모든 DJ들이 공통적으로 경력을 지속하는 데 있어 비슷한 조언을 했다. Jay Brannan은 이를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경력의 지속 가능성은 음악, 트렌드, 장비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모든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Jay는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보스턴 출신의 수상 경력이 있는 DJ이다. “2024년에 웨딩을 진행하는 방식은 2014년이나 2004년과는 다릅니다. 변화하는 것들에 대해 배울 준비가 되어 있다면 오랜 기간 지속될 수 있는 멋진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사실, 나이가 많은 DJ들이 더 나은 위치에 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들은 여러 해를 거치며 축적된 지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다양한 것들을 경험했고, 이는 실제로 더 큰 가치를 지니죠. 제 생각에는 단순히 한 가지 종류의 음악이나 최신 음악만을 고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일을 아주 오래 해왔고, 새로운 히트곡을 언제든 배울 수 있지만, 20년, 30년, 40년 전의 히트곡들도 알고 있기 때문에 몇 년밖에 경력이 없는 DJ보다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자기 관리, 탄탄한 네트워크 구축, 그리고 기업가적인 사람들과의 교류도 주요한 조언으로 언급되었다. 본질적으로 이를 진지한 경력으로 대하라는 것이다. 모바일 DJ는 음악적으로 사람들을 즐겁게 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 독립적인 비즈니스이다. 물론 재미있는 일이 될 수 있지만, 운영 방식과 그것이 훌륭한 일을 해내고 좋은 평판을 유지하며 추천을 통해 더 많은 일을 얻는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항상 인지해야 한다.
독립적으로 일하기 vs 에이전시에 소속되기
싱글 오퍼레이터(Single-op) DJ들은 독립적으로 활동하며, 자신의 네트워크를 통해 일을 진행하고 모든 로지스틱스를 스스로 처리한다. 이는 자유로움을 줄 수 있지만, 이미 언급된 바와 같이 매우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반면, 에이전시는 이러한 부담을 덜어주지만, 예약 수수료의 일정 비율을 가져간다. 에이전시는 DJ로서 시작하고, 일을 배우고, 인맥을 만들고, 이후 독립적으로 나아갈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멀티 오퍼레이터(Multi-op) 회사의 소유주로서 저는 당연히 에이전시나 회사에 가입하는 것이 DJ들에게 더 나은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풀타임 직업을 유지하면서 파트타임으로 DJ 활동을 하려는 경우라면 더욱 그렇습니다,”라고 Mike는 말한다. 그의 회사 Elite Entertainment는 DJ들을 위해 모든 마케팅과 판매를 처리해주기 때문에 DJ들은 주말에 자신의 공연만 준비하면 된다. “독립적으로 활동하려면 이벤트를 예약하기 전에 모든 초기 작업을 직접 해야 하고, 이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필요로 합니다.”
“에이전시와 함께 일할 때는 종종 매우 적은 정보만을 받습니다,”라고 Brian은 말했다. “시간, 장소, 이벤트의 방향성 그리고 매우 낮은 수준의 보수를 받는 것이죠. 특히 웨딩 같은 경우에는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점이 부족합니다. 공정하게 말하자면, 결혼하는 사람들 중 일부는 음악에 관심이 없어서 단순히 DJ 패키지를 예약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음악에 대한 열정이 있는 사람들이 제 고객으로 더 적합하고, 저는 그런 고객들과 작업하고 싶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rian은 에이전시에 등록되어 있다. “지난주에 저는 Epsom의 RAC 클럽에서 Aston Martin Owners Club을 위한 제임스 본드 테마 파티를 진행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그 일은 에이전시를 통해 들어왔고, 매우 좋았습니다. 에이전시는 기본적으로 저를 클라이언트로부터 분리시켰습니다. 그들이 모든 판매, 조율, 계약 등을 처리했기 때문에 저는 단순히 계약서에 서명하고 반환하기만 하면 됐습니다. 준비 시간도 몇 시간 정도로, 테마에 맞는 음악만 준비하면 되는 쉬운 작업이었습니다.”
“DJ 경로의 일환으로 에이전시는 훌륭합니다. 에이전시는 스스로 접근할 수 없는 사람들 앞에 설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해줍니다,”라고 Marcus는 설명했다. 그의 DJ 명단은 가능한 많은 이벤트로 수익을 내는 것보다는 특정 작업에 가장 적합한 사람을 찾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JW DJ와 같은 에이전시는 고급 운영자들과 전국적인 브랜드와의 연결이 많습니다. 제가 그런 세계에서 더 많은 노출을 원한다면 그런 에이전시를 이용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제 스스로 보스가 되는 것을 선호합니다,”라고 Marcus는 덧붙였다.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싶습니다. 자신과 맞지 않는 상황에 맞춰 보내지는 것보다 더 나쁜 것은 없습니다.”
“모바일 DJ로 활동하는 것과 에이전시를 통해 일하는 것의 차이는 결국 자신이 감당하려고 하고 감당하고 싶은 책임의 양에 달려 있습니다,”라고 Jay는 말했다. “저는 항상 싱글 오퍼레이터로 활동하며 처음부터 끝까지 스스로 해왔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트렌드가 되어가는 것들과 클라이언트들을 행복하게 할 요소들을 배우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누군가가 독립적으로 싱글 오퍼레이터로 활동하는 것을 고려해 보길 강력히 권합니다.”
주요 팁
90년 이상의 합산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들은 풍부한 직접적인 경험과 통찰력을 공유한다. 그들은 실수를 통해 배우고, 어려운 댄스 플로어를 극복하며, 사람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수천 마일을 이동해 왔다.
그렇다면 그들이 초보자에게, 혹은 이미 모바일 DJ로 활동하고 있지만 원하는 성공을 이루지 못한 사람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줄 수 있을까?
교육 받기는 DJing에 대한 순수주의적 태도와 항상 일치하지 않을 수 있지만, 현재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이용할 수 있는 많은 강의와 튜토리얼을 통해 기술을 갈고닦는 것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기회를 놓치는 것일 수 있다. “이미 활동 중인데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면, 아마도 당신이 이벤트에서 사람들을 감동시키지 못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라고 Mike는 말했다. “만약 그렇다면 입소문으로만도 많은 추천을 받을 수 있을 겁니다. MC 워크숍에 참가하거나 DJ 컨벤션에 참석해 기술을 향상시켜 보세요.”
Brian도 교육의 이점을 강조했습니다. 온라인 DJ 튜토리얼은 거의 끝없이 제공되며 유용하지만, 경험이 많은 전문가로부터 직접 배우는 것은 기술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10대 때부터 DJ 활동을 해온 60세의 Brian조차 몇 년 전 교육을 받았다. “몇 년 전에 스크래칭 강좌를 들었습니다,”라고 Brian은 말했습니다. “제가 50대 후반이었죠. Wembley에 있는 Rise Academy의 Terry를 찾아갔습니다. 그는 스크래칭의 달인이며, 이 분야를 잘 알고 있습니다. 저는 그와 함께 두 시간을 보내며 스크래칭을 연습했습니다.”
Brian은 이어서 “어떤 모바일 DJ들은 더 이상 배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발전하지 못합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모든 직업에서는 경력 내내 발전이 필요합니다. 이는 정말 중요한 요소이며, 젊은 세대가 이 업계에 들어오는 중요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Brian은 DJing에 관심이 없었던 자신의 아들이 대학에 가면서 아버지의 턴테이블을 빌려달라고 요청했던 이야기를 언급했다. “제가 처음 한 일은 그를 Terry에게 보낸 것이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Marcus는 이렇게 말했다. “매주 새로운 사람이라는 사실을 활용하고, ‘이번 5시간 반 동안 여기 있는 동안 최선을 다해보자’라고 생각하세요. 모든 파티를 마지막 파티처럼 플레이해야 합니다. 마치 다음 예약이 어디서 나올지 모르는 것처럼 말이죠.” 이러한 마인드셋을 통해 최선을 다하고, 걱정이나 불안을 넘어 단순히 순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같은 업계나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과 네트워킹을 하는 것은 큰 성과를 가져올 수 있다. “제가 대부분의 일을 얻는 방식은 현재 함께 일하고 있는 장소와 다른 벤더들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라고 Brian은 말했다. “어떤 장소에 가든, DJ들은 항상 문제를 일으킨다고 생각됩니다. 항상 불평하고, 다루기 쉽지 않죠. 그래서 저는 장소와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 명확했습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 결혼식을 준비하면서 장소를 방문하고 그곳을 마음에 들어 하면, 그들은 이렇게 묻게 될 겁니다. ‘여기 DJ로 추천할 사람이 있나요?’ 그럼 그들은 저를 추천하겠죠. 저는 매번 이런 상황을 목표로 합니다. 그리고 케이터링 업체, 사진사 등 결혼식의 모든 요소와 연결을 맺으세요. 이런 연결이 더 많은 예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람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 즉 그들의 분위기와 그들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는 것이 모바일 DJ 세계에서는 ‘70년대 음악에서 R&B로 믹싱하는 법’을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라고 Marcus는 말했다. “그것은 방을 하나의 생명체로 읽고 그 생명체를 다루는 것입니다. 당신이 주방 조리대에 데크를 올려놓고 다섯 명의 사람들을 보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 다섯 명이 하나로 합쳐졌다고 가정했을 때, 어떤 노래를 가장 즐길 것인지 생각하는 겁니다.”
이와 관련하여, 음악 선택과 클라이언트와의 긴밀한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저는 결혼하는 모든 커플에게 주는 문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절대 틀지 말아야 할 곡 목록’입니다,”라고 Brian은 말했다. “이 문서를 통해 그들이 결혼식에서 절대 듣고 싶지 않은 음악을 리스트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Marcus는 또한 요청이 퍼포먼스를 개선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으며, 이를 정중하게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요청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가지고, 비판을 수용하며 그대로 진행하세요,”라고 그는 말했다. “당신은 길어야 4~5시간, 배경음악까지 한다면 최대 10시간 동안 그 자리에 있을 뿐이다. 단순히 접근 가능하게 행동하고 그 여정을 즐기세요. 그들은 몇 시간 동안 당신의 친구이자 청중이 될 것이고, 이후에는 아마 다시 볼 일이 없을 겁니다.”
결국, 자기 관리가 최우선이어야 한다. 연속적인 늦은 밤, 도시나 국가를 돌아다니며 장비를 옮기고, 동시에 일상적인 비즈니스와 관리 업무를 처리하는 것은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6~10년 전쯤에는 제가 무적이라고 느꼈습니다,”라고 Marcus는 말했다. “20대 중반에 파티를 열고, 부모님의 권유로 일반 직장도 다니며 DJ로만 연간 3만 파운드 이상을 벌었지만 결국 두 번이나 한계에 부딪혔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편두통이 생겨 입원했죠. 이는 순전히 4일 연속 DJ를 하고 일찍 일어나며 몸의 신호를 무시했기 때문이었습니다.”
미래
AI 기반 알고리즘의 영향은 일부 사람들에게 걱정거리가 될 수 있다.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미 주요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해 AI가 선별한 재생목록의 힘을 경험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이 모바일 DJ의 역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일부 사람들은 AI를 생계에 위협이 되는 요소로 보기도 한다.
“바에 컴퓨터를 공급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는 특정 트랙 유형의 재생목록을 제공하고 그 시스템이 자체적으로 작동합니다,”라고 Brian은 말했다. “그는 이를 통해 엄청난 수익을 올리고 있죠. 이것은 막 시작한 저가형 모바일 DJ들을 도태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저를 예약하는 이유는 그들이 원하는 것을 경험과 지식으로 제공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고객들에게 DJ 배틀 같은 것을 하게 합니다. 그런데 이것은 AI로는 할 수 없죠. 고객만 알 뿐, 실제 이벤트가 열릴 때까지 아무도 모릅니다.”
Jay 역시 사람들의 행동을 직관적으로 반응하고 공간의 분위기를 읽는 기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수년간의 경험에서 오는 능력이다. “항상 최우선이 되는 변수는 DJ의 유일한 목적이 바로 눈앞에 있는 관객을 읽고 적합한 곡을 재생하는 데 있다는 사실입니다,”라고 Jay는 말했다. “AI 알고리즘, 스트리밍 기술은 DJ가 할 수 있는 방식으로 공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결국, 결혼식에서 누군가가 발목을 잡고 Vanilla Ice를 떠올리게 하는 동작을 하면, 저는 즉시 Vanilla Ice를 틀어서 반응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AI는 그걸 할 수 없죠. 그렇긴 해도, 과거를 버리는 것보다 두 세계를 조화롭게 활용하는 것이 미래의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잡지식 > DJ'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밤새 DJing 하는 법 (1) | 2024.12.21 |
---|---|
[DJ tips] 백그라운드 DJ가 되는 방법 (0) | 2024.07.27 |
Rekordbox 7 출시 (0) | 2024.05.30 |
Mixed In Key / Serato DJ 튜토리얼 : DJ용 튜토리얼 (0) | 2024.05.09 |
Mixed In Key / 파워 블록 믹싱 : DJ용 튜토리얼 (0) | 2024.05.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