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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지식

음악에서 Quantization(양자화) 이란?

by Akin18 2023. 7.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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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작업이나 DJ 시 Quantization 이라는 버튼들을 마주 할 수 있다.

한글로 옮기면 양자화 이나, 한글이 더 어렵다.

전자,전기 쪽을 공부하게 되면 디지털 신호 처리를 공부하게 되면 나오는 이론이나, 음악을 입문하는 사람 중에 디지털 신호 처리를 공부하고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을거라 생각해서 Native Instrument 블로그의 "What is quntization in music?"을 토대로 정리 해본다.

 

Quantization은 음악 제작을 더 빠르게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것은 타이밍 관련 문제를 수정하고 몇번의 클릭만으로 타이트한 그루브를 만 들 수 있다. 하지만 전자 음악에서 Quantization을 잘못 사용하면 리듬이 자연스럽지 않거나 로봇처럼 생명이 없는 비트가 되버릴 수 있다.

 

여기에서는 음악에서 Quantization이 정확히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설명하려고 한다. 이 글에서는 Quantization의 주요 매개변수와 기능을 사용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알아본다. 또한 DAW에서 MIDI를 Quantization하는 방법과 그에 대한 예시도 들려고 한다. 마침내 우리는 전문가처럼 그루브를 타이트하게 만질 수 있게 될 것이다.

 

음악에서 Quantization 이란?

Quantization은 DAW에서 사용되는 기능으로, 음표와 소리들을 리듬적인 그리드에 맞춰주는것이다. Quantization은 라이브 공연의 타이밍을 보정하거나 MIDI 시퀀스(가끔은 오디오도)에서 발생한 리듬적인 실수를 정리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이는 트랙에 리듬적인 정확성을 가져다 주며, 제작 과정을 가속화 할 수 있다. 또한 창의적인 방법으로 사용해 흥미로운 그루브와 리듬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DAW에서 Quantization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템포를 이해해야 한다. 대부분의 음악은 규칙적인 박자나 리듬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바로 템포로, 보통 분당 박자 수로 표현된다(BPM), 디지털 음악 제작에서는 트랙의 템포가 DAW 프로젝트에서 설정된다. 그 다음 DAW의 타임라인은 이 템포에 해당하는 시간단위로 세분화되어 있어 소리가 배치되어야 할 위치를 보여준다.

 

예를 들어 : 120 BPM의 하우스 트랙을 만들때, DAW는 프로젝트 타임 라인을 4박자로 이루어진 규칙적인 마디들로 세분화하며, 각 박자는 0.5초의 시간에 해당한다. 이 세분화된 구간을 Grid라고 부르며, 타임라인에 걸쳐 막대와 박자의 위치를 보여주는 일련의 선들로 표시 된다.

 

인간은 기계가 아니다. 우리의 타이밍 감각은 정확하지 않으며, 시간에 맞춰 연주하려 할때 우리는 종종 약간(도는 많이) 일찍이나 늦게 연주한다. 전자 음악 제작에서는 MIDI키모드, MASCHINE(드럼머신) 또는 다른 인터페이스를 통해 MIDI노트를 DAW로 연주할 때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마우스로 노트를 그려넣었는데 급하게 하느라 제대로 위치 못시켰을 대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이러한 타이밍 문제는 곡의 템포에 따른 Grid와 실제로 노트가 위치한 곳 간의 차이로 인해 소리가 혼란스럽게 들릴 수 있다. MIDI노트를 하나하나 수동으로 바른 위치로 이동 시켜야 할 수 있지만, 그렇게 하면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다른 옵션이 Quantization 이다.

 

Quantization은 그룹으로 묶인 노트들을 자동으로 조정하여 Grid에 맞춘다. Quantization을 통해 연주나 시퀀스를 빠르게 트랙의 나머지와 시간을 맞출 수 있다.

 

Quantizing의 목적은?

Quantizing은 MIDI노트나 오디오의 타이밍 오류를 수정해서 DAW의 Grid와 일치시킨다. 이를 통해 리듬적인 오류를 수정하고 그루브를 완벽하고 정밀하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가끔은 약간의 인간적인 불완전함이 좋을때도 있다. Quantization을 영리하게 사용하면 연주나 시퀀스에서 가장 시간에 맞지 않는 노트를 수정하는 동시에 일부 느낌을 유지할 수 있다. 일부 프로듀서는 Quantization을 더 창의적인 방식으로 활용하여 예상치 못한 그루브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MIDI에서의 Quantization

Quantization은 MIDI에서 트랙의 리듬 그리드와 타이밍이 맞지 않는 음표를 수정하는 데 사용 된다. 여러개의 음표에 자동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Quantization은 긴 구절이나 전체적인 연주를 빠르게 정리하는 데 사용 될 수 있다.

 

Quantization은 MIDI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많은 현대 DAW에서는 정교한 타임 스트레칭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오디오에 대한 Quantization 기능을 제공한다. 그러나 MIDI Quantization이 여전히 주류 방법으로 사용되며, 해당 게시물에서는 이에 대하 다루도록 한다.

 

음악에서 Quantization이 작동하는 방법

Quantization은 강력한 도구이지만, 잘못 사용하기 쉽다. 다양한 음악적 맥락에서는 다른 유형과 정도의 Quantization이 필요하다. 몇 가지 Quantization 파라미터를 이해하는 것은 어떤 상황에서든 바르게 Quantization을 이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1. Quantize resolution(해상도? 뭐라고 한글로 표현해야 될지 모르겠다.)

 

Quantize resolution은 Quantization의 세부 정밀도를 조절한다. 트랙의 템포가 120 BPM이라면, 그리드는 여러가지 resolution(해상도, 세밀도. 뭐라해야될지..)로 설정할 수 있다. 이는 시간에 맞지 않는 음표를 가장 가까운 4분음표(박자당 4개), 8분음표(박자당8개) 또는 보다 상세하게 설정하려면 16분음표(박자당 16개)로 이동 시킬 수 있다. 높은 resolution에서는 Quantization을 통해 더 디테일한 리듬을 보존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Quantize resolution은 시퀀스에서 가장 짧은 박자의 길이로 설정해야 한다. 멜로디에 16분음표가 있는데 8분음표 resolution으로 Quantization을 시도하면, 해당 음표들은 가장 가까운 8분음표 자리로 이동되어 버려 리듬이 꼬일 수 있다. 반대로 resolution이 너무 세밀하다면, 타이밍이 맞지 않는 음표가 정상적으로 수정되지 않을 수 있다. Quantization 전에 resolution을 정확하게 설정 해야한다.

 

2. Note devision(음표 분할)

 

음표 분할은 Quantization 시 각 박자를 몇개의 음표로 분할할지를 조절한다. 대부분의 대중 음악에서는 박자를 2의 배수로 분할한다. 4분음표에는 2개의 8분음표가 있고, 8분음표에는 2개의 16분음표가 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리듬이 3분할로 나뉘기도 하며, 이를 Triplets이라고 한다.

 

음악에 Triplet 리듬이 포함되어 있으면, Quantization 설정을 해당 리듬에 맞게 변경해야 한다. 그렇지않으면 Quantization으로 인해 원하지 않는 리듬적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 많은 Quantization 도구에는 Triplet 분할을 "T"로 표시한다(따라서 트리플릿 8분음표 분할은 "1/8T"로 표시된다).

 

3. Strength / amount (강도/양)

 

강도 또는 양은 Quantization이 시간에 맞지 않는 음표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조절한다. 100% 강도에서는 Quantization은 잘못된 음표를 가장 가까운 그리드 위치로 완전히 이동시킨다. 50% 강도에서는 시간에 맞지 않는 음표를 가장 가까운 그리드 위치의 중간으로만 이동한다.

 

이 기능이 유용한 이유는 약간의 불완전함이 인간의 귀에 좋게 들릴 수 있기 때문이다. 때로는 Quantization의 수학적 완벽함이 연주의 그루브나 느낌을 망칠 수 있다. 강도를 조절하여 최악의 타이밍 오류를 수정하면 전체 클립을 기계적으로 완벽하지 않게 만들 수 있다.

 

적절한 강도는 모든 상황마다 다르다. 몇 가지 설정을 시도하고 귀를 사용하여 어떤 것이 동작하는지 결정하는 것이 좋다.

 

4. Swing(이건 한글로 옮기기 정말 어렵다.)

 

Swing은 특별히 살짝 흔들리는 느낌을 만들기 위해 리듬 그리드를 비틀어주는 것이다. 이는 각 음표쌍을 조정하여 하나는 약간 더 길고 다른 하나는 더 짧게 만드는 것으로 이루어 진다. Swing은 재즈와 같은 장르에서 중요한 리듬적인 특징이다. 트랙에 약간의 스윙을 추가하면 탄력있고 에너지 넘치는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완전히 Quantize된 리듬의 기계적인 정밀성을 완화시킨다.

 

많은 DAW와 다른 음악 도구에서는 Swing을 Strength/Amount와 비슷한 백분율로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높은 설정값은 이가 명확히 들릴 것이고, 낮은 설정값은 그루브에 약간의 "끌림"을 추가하여 귀에 즐거운 느낌을 줄 수 있다.

 

5. Note start and end (음표의 시작과 끝)

 

일부 도구에서는 Quantization이 음표의 시작, 종료 또는 둘 다에 영향을 미치는지 선택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주로 음표의 시작을 Quantization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 했다.(음표가 연주되거나 드럼을 치거나 샘플이 트리거되는 순간의 가장 첫 번째 시점), 그러나 음표의 종료도 Quantization하는 것이 유용할 수 있다. 이를 사용하여 빠른 시퀀스에서 서로 겹치는 방해가 되는 음표의 끝을 제어할 수 있다.

 

6. Exclude within

 

Exclude within은 Quantization 도구에게 약간 타이밍이 맞지 않는 음표를 무시하고 더 심한 오류만 수정하도록 한다. 이는 퍼포먼스의 인간적인 느낌을 잃지 않으면서도 Quantization을 적용하는 또 다른 방법이다. Exclude within 값은 종종 백분율로 표현한다. 예를들어 "10% 이내 제외"는 가장 가까운 그리드 포인트로부터 10% 이내인 음표는 Quantization을 적용하지 않으며, 그리드 포인트로부터 10% 이상 떨어진 음표는 그리드로 이동시킨다.

 

이 매개변수를 Strength와 Swing과 함께 사용하여 부드럽고 음악적인 Quantization을 적용할 수 있다.

 

Quantization을 언제 사용해야 하나

Quantization은 음악 제작에서 중요한 부분이지만, 도움이 되는 만큼 쉽게 해를 끼칠 수 있다. Quantization 설정을 잘못하면 리듬이 혼란스러워지고, 너무 많이 Quantization하면 개성이 없고 딱딱한 음악이 될 수 있다.

 

따라서 Quantization을 할지 말지, 그리고 얼마나 할지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몇가지 사항이 있다.

 

1. 장르

 

일부 장르는 다른 장르보다 Quantization에 더 자연스럽게 어울린다. 예로 테크노 트랙은 모든 요소를 꽉 찬 그리드에 정확히 맞추면 훌륭할 수 있다. 그러나 디스코와 같은 경우, 모든 리듬적인 변화를 없애면 그 매력을 잃을 수 있다. Quantization을 결정할 때는 항상 해당 장르와 스타일을 고려해야 한다. 만약 영감을 받는 음악이 느슨하고 Live한 느낌을 주는 경우, 너무 많이 Quantization하면 좋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언제나 음악 장르와 스타일을 기억하고 Quantization 정도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악기의 역할

 

Quantization은 다른 악기에 다르게 적용되어야 한다. 베이스와 드럼과 같은 핵심 리듬 섹션 악기는 일반적으로 타이트하게 조정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전체 트랙이 혼란스러워질 수 있다. 그러나 상위 멜로디 악기와 배경 부분은 더 느슨하게 놔둘 수 있다. 트랙에서 서로 다른 리듬적인 느낌이 서로 충돌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의 모든 악기에 동일한 Quantization 설정을 적용해야 한다고 느낄 필요는 없다.

 

3. 소리나는 방식

 

Quantization은 주로 오류를 수정하는데 사용된다. 오류가 수정되어야 할 때만 적용되어야 한다. 이경우 귀가 가장 좋은 도구이다. 피아노 롤에서 일부 그리드 벗어난 음표를 볼 수도 있지만, 듣기에 잘못된 느낌이 들지 않는다면 Quantization을 하지 않아도 된다. 미묘한 오류가 실제로 그루브에 더 매력을 더할 수 있다.

 

Quantization을 적용한 후에는 다시 한번 들어본다음에 그루브가 그리드에 맞추어져서 무언가 잃어버린 느낌이 들면 Quantization을 제거하거나, Strength를 줄여보는 것도 고려 해 볼 수 있다.

 

4. 창의적으로

 

음악 제작 도구들은 깨질 수 있도록 만들어 졌다. Quantization을 잘못 적용하면 놀라운 결과가 나올 수 있다. 극단적인 설정을 적용하고 어떤 혼란스러운 리듬이 나오는지 확인해보자. 때로는 Quantization은 영감의 출발점이 될 수 있다.

 

나머지 DAW 에서의 적용 내용은 아래 링크 확인

https://blog.native-instruments.com/quantization-in-music/?utm_medium=email&utm_source=newsletter&utm_campaign=Blog%20content%20en%20%7C%20producers%20%7C%2015/07/23&utm_id=cb707099-8fec-4b2e-9b2d-b3502ed10b1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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