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oneer DJ 블로그의 글을 옮긴다. 원문은 아래 링크
예술 형식을 전진시킨 DJ 믹스에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휸은 무엇인가?
믹스 녹음에 관해서는, 대부분의 DJ들이 최근 재생 목록에서 곡을 선택하고 순서를 매기는 순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말이 되는 접근 방법이다. 이것은 당신의 청취자들에게 당신의 스타일과 취향을 한눈에 보이게 해준다. 당신을 부킹하려고 하는 어느 누구든지 무엇을 기대할지 명확히 알 수 있다. 이 방법은 너무 많은 생각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또 다른 인기 있는 방법은 단순히 "녹음" 버튼을 누르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확인 하는 것이다. 결국, 즉흥 연주는 라이브 환경에서 연주하는 것과 매우 유사하다. 만약 실수에 편안하다면(혹은 불완전함을 환영한다면), 우연한 행운과 독특한 전환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또한 시간 효율성 측면에서는 즉흥 연주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효과적일 수 있다.
하지만 때로는 더 깊이 파고들고 싶을 때가 있을 수 있다. 실험해보고 싶을 때도 있고, 우리 자신의 다른 면을 보여주고 싶을 때도 있을 것이다. 혹은 DJ 믹스를 만드는 의미의 바깥 경계를 탐험하고 싶을 때도 있을 수 있다.
이 정신으로 우리는 독특한 창의적 전략을 사용하여 특별한 결과를 얻은 다양한 믹스를 소개하고 있다. 이 중에는 그 범위와 복잡성에서 앨범 프로젝트와 더 유사한 믹스도 있다. 몇몇은 수십 년간 음악을 수집한 결과물일 것이다. 이 믹스 중 몇개는 웃음거리로 시작되었을 수도 있지만. 그 후에 DJ가 이상한 아이디어가 실제로 작동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하지만 공통적인 요소는 호기심이며, 위험을 감수하는 인상적인 능력이 있다.
우리는 이러한 믹스들을 일곱 가지 다른 접근 방식으로 넓게 분류해 보았다. 이와 같은 글은 전체적으로 다양한 선택지 중 일부에 불과하다. 대신 아래 내용을 거대한 무드 보드로 생각해 보자. 이곳에는 경계를 뛰어넘는 몇몇 믹스를 축하하며, 아마도 당신의 다음 프로젝트에 영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IMAGINATION TO SHAPE SELECTIONS / 선택을 형성하는 상상력
매우 간단한 시작이다. 상상한 환경이나 분위기가 곡 선택을 형성하는 기준으로 사용된다.
이 방법은 전체 믹스 시리즈의 기반이 된다. Back To Mine은 Fatboy Slim, Faithless, Carl Cox와 같은 아티스트들에게 밤 끝나고 집에서 어떤 음악을 틀어줄 것인지 보여주도록 요청했다. DJ-Kicks는 가장 오랫동안 지속되고 사랑받는 시리즈 중 하나로, 처음에는 가정에서 청취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러한 예시들에서 "집에서 사람들에게 틀어줄 곡"과 같은 지침은 빠르면서도 강력한 필터 역할을 한다.
2010년부터 2020년까지 매년 Jazzy Jeff와 MICK는 여름 주제의 믹스를 녹음했는데, 그들의 말로는 "그 레트로하고 소울풀하며 시원한, 바비큐를 즐기며 떠들고, 햇살을 받으며 해변 의자에 앉아 로제 와인을 마시며, 2마일 속도로 움직이며 모두가 당신을 볼 수 있는 음악"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여름"이라는 단어가 언급되더라도 머릿속에 플레이리스트가 형성되기 시작할 것이다.
클럽과 파티는 믹스의 출발점을 만들기 위한 명백한 정신적 이미지 이다. Four Tet는 Fabriclive 59에서 런던의 장소들을 이동하며 상상하고, 자신의 "기억과 영향"을 바탕으로 믹스를 만들었으며, 심지어 오디오 엔지니어에게 공간의 녹음을 요청하기도 했다.
개념이 곡을 선택하는데 충분히 명확하다면, 당신의 한계는 상상력 뿐이다.
THE EXPERIMENT / 실험
이러한 유형의 믹스는 모호한 아이디어로 시작할 수 있다:
"만약 내가 ~ 라면 어떨까..."
"시도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아..."
모든 시간 중 가장 인기 있는 DJ믹스 중 하나가 이 범주에서 나왔다. Mashup이라는 개념은 As Heard on Radio Soulwax Pt. 2 이전부터 음악에서 오랫동안 존재했다. 그러나 2ManyDJ의 2003년 믹스는 이 개념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악기 연주, 보컬 및 리믹스를 결합하여 Destiny's Child, Dolly Parton, Velvet Underground 및 Basement Jaxx와 같이 다양한 아티스트들 간의 예상치 못한 연결점을 찾아냈다.
DJ Z-Trip & DJ P에 의한 Uneasy Listening, Vol.1도 이와 같은 분위기에서의 또 다른 클래식이다. 이 2001년 믹스는 소리의 조합에서 매우 야심차게 (Phil Collins와 Del Tha Funkee Homosapien의 조합 등) 시도되었다. 스코틀랜드 듀오 Optimo도 How to Kill The DJ [Part Two]로 비슷한 기교를 선보였지만, 더 언더그라운드한 선택을 했다. 이러한 믹스들을 함께 보면 DJ가 기존 음악 조각들로부터 새로운 것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눈에 띄게 보여진다.
작년에 미국 DJ인 Physical Therapy는 UK garage를 훨씬 느린 속도로 플레이하면 어떻게 소리가 날가라는 생각을 해서, NTS를 위한 믹스를 만들었는데, 그 믹스는 다른 어떤 것과도 닮지 않았다. Objekt의 RA 팟케스트는 그가 "no-kick rollers"라고 부르는, 킥 드럼이 없는 박진감 있는 클럽 트랙으로 구성되었다. A-Trak의 2007년 믹스인 Dirty South Dance는 당시 인기 있던 블로그 하우스 사운드와 힙합을 결합한 실험이었다.
한걸음 더 나아가, 일부 DJ들은 우연히 새로운 서브 장르를 만들기도 했다. 늦은 DJ Screw는 자신의 레코드를 느리게 해서 힙합 스타일 chopped and screwed를 발견했고, Dave Nada는 Afrojack의 Silvio Ecomo와 Chuckie의 Moombah! 리믹스의 BPM을 128에서 108로 줄여 moombahton 사운드를 시작했다.
예를 들어, 2012년에 Vladislav Delay와 AGF 가 한 것처럼, Nicki Minaj 트랙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구절만을 포함한 믹스를 녹음한다면 어떤 면에서는 너무 낮설거나 특정한 것 처럼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이는 DJ들이 얼마나 창의적인 방식으로 시도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듣는 이의 관점에서는 (그건 어떨까요? 라는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어떤 것이든지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THE GENRE MIX / 장르 믹스
여기서 DJ가 특정 장르, 아티스트, 시대, 레이블 또는 음악적 주제를 탐험하는 방식으로 믹스를 만든다.
자신의 취향의 다른 면을 보여주는 것은 장르 믹스를 녹음하는 강력한 동기 중 하나이다. 이것은 관습을 깨는 것, 당신의 활동을 확장하는 것, 범위를 보여주는 것과 관련이 있다.
Diplo는 여기에 좋은 예이다. baile funk에서 dubstep에서 roots reggae 까지의 글로벌한 장르 탐험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그에게) 사운드를 개발하고 발견하는 DJ 및 아티스트를 보여 줬다.
Kirk Degiorgio와 같은 DJ도 그에 해당하는 사례이다. 그의 지속적인 Sound Obsession 시리즈는 Worldwide FM에서 "특정 음악 장르, 아티스트 및 시대에 대한 2시간 동안의 심층적인 탐구"를 제공한다.
인기 있는 YouTube 채널 My Analog Journal 역시 비슷한 방식으로 능숙하게 활동하며, percussive dub이나 일본 소울과 같은 상대적으로 낮선 장르에 초점을 맞춘 비디오들은 수백만 명의 시청자에게 도달하고 있다. 이런 경우 DJ는 일종의 역사가나 기록자 역할을 맡게 되며, 그들의 청취자들은 아마도 그렇지 않았다면 듣지 못했을 음악과 접하게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힙합 DJ가 오직 힙합 믹스를 녹음하거나, 동일한 DJ 가 P.Diddy의 Bad Boy Records의 곡만을 사용하여 주제 믹스를 녹음하는 것과의 차이점이 있다. 모든 것은 맥락에 달려 있다. 테크노 DJ가 하우스 믹스를 녹음한다면 그의 청취자에게 큰 일이 될 수 있지만, 다른 DJ에게는 하우스, 테크노 및 트랜스가 포함된 믹스가 완전히 예상된 일일 수 있다.)
혹은 한 아티스트에 집중해보는 것은 어떨까? DJ Spinna는 스티비 원더에 대한 철저한 탐구로 유명하며, Skratch Bastid는 2020년 MF Doom의 사망에 대하여 2.5시간 동안의 추모 믹스를 녹음 했다.
이러한 범주의 믹스에서는 스트리밍 플레이리스트와 알고리즘이 주목받는데, 그러나 여전히 DJ의 안내로 장르를 탐험하기 원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그 DJ 가 직접 믹스에 참여하고 있다면 더욱 신뢰할 만하다.
THE MOLECULAR MIX / 분자 믹스
이 유형의 믹스는 실험적인 믹스와 아래에서 언급하는 "프로덕션 믹스" 사이 어딘가에 위치한다. 핵심 아이디어는 수십, 혹은 수백 개의 트랙에서 작은 부분들을 가져와 음악적 콜라주를 만드는 것이다. DJ 믹스보다는 아티스트 앨범에 가까운 범위로, 이런 프로젝트를 완성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헌신이 필요할 것이다.
Richie Hawtin은 이 형식의 대가로서, 그의 2001년 믹스 DE9 | Closer To The Edit 뒤의 과정을 설명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100개가 넘는 느랙을 녹음, 샘플링, 절단 및 접합한 후 기본 구성 요소로 나누어, 나는 1음표에서 4바까지 길이가 다양한 300개 이상의 루프 컬렉션을 보유하게 되었다. 그런 다음 각 트랙을 다시 만들고 재해석하기 시작하여 오디오 퍼즐처럼 조각들을 다시 조합했다. 각 조각 사이의 접착제로 효과와 편집을 사용하면서 이 53분짜리 작품은 70개 이상의 트랙과 31개의 ID포인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루프가 어떻게 상호 작용하여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것을 만들어냈는지를 나타낸다."
그리고 Richie Hawtin의 협업자인 Magda는 그녀의 2006년 믹스 'She's a Dancing Machine'을 설명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오늘날 음악에서 느껴지는 익숙한 느낌이 있으며, 이는 전자 음악을 처음 접했을 때 느꼈던 것과 비슷하다. 여러 레이어의 트랙, 편집, 루프 및 효과를 통해 이 믹스 컴필레이션은 이러한 옛날과 새로운 소리 및 그들 간의 유사성을 반영하여, 이 믹스를 나에게 특별하고 개인적인 것으로 만들었다."
또한 Joris Voorn의 Balance 014와 Luke Slater의 Ostgut Ton을 위한 Fünfzehn 믹스도 콜라주 클래식의 두가지 추가 예시이다. 또한 턴테이블리즘에서도 이와 밀접하게 관련된 예시들이 있는데, 이에 대해 아래에서 다루겠다.
THE PRODUCTION MIX
이것은 자신의 음악을 많이 혹은 단독으로 사용하는 믹스이다. 이 범주는 분명 음악을 만드는 사람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하지만, 우리가 곧 설명할 것처럼 비 프로듀서도 탐험할 수 있는 창의적인 요령이 있다. 그러나 당신의 레벨이 무엇이든, 당신이 아티스트로서 어떤 모습을 독특하게 보여주는 믹스 스타일을 생각해 보기 어려울 것이다.
Ricardo Villalobos와 Omar-S는 각각 fabric 시리즈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믹스 중 두개를 자신들이 만든 음악만을 사용해서 녹음했다. Villalobos의 경우 그는 이 믹스를 본질적으로 새로운 앨범으로 여겼다. 영국 DJ인 Flava D는 자신의 음악을 Fabriclive믹스에 매우 강하게 활용하기로 결정했는데, 그 30개 트랙 중 몇 개만이 그녀에 의해 어떤 방식으로든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이러한 최고의 예시 중 일부는 무료로 제공되기도 했다. 독일의 예술가 Traumprinz(또는 Prince Of Denmark로도 알려진)는 사랑받는 모든 오리지널 믹스를 릴리즈했는데, 이는 미국 하우스 아티스트 Galcher Lustwerk가 뒤어난 100% Galcher를 발표한 시기와 거의 10년 후에 바이닐 릴리즈를 받았다.
그런 다음 DJ Food, DJ Cheeba 및 Moneyshot의 Caught In The Middle Of A 3-Way Mix와 같은 리워크 믹스도 있다. 약 3년이 걸린 이 믹스는 "클래식 Beastie Boys 앨범 Paul's Boutique에 대한 헌정... 오리지널 샘플과 악기뿐만 아니라 시대별 인터뷰와 Beasties 자신의 오디오 코멘터리까지 리믹스하고 다시 상상한 것"이다. 또한 영국 DJ인 Sasha의 Involver를 참고할 수 있으며, 이 믹스에서 그는 10개의 트랙을 선택하고 리믹스한 후 섞었다.
가령, 방금 완성한 트랙에 만족한다면, 그것만으로도 DJ 믹스의 기반이 될 수 있다. 그 트랙 앞에서 어떤 것이 멋질 것인가, 그 트랙을 위한 설정은 무엇인가? 그 트랙 뒤에서 어떤 것을 듣고 싶은가? 매우 사랑받는 Autonomic 팟캐스트 시리즈가 이와 관련이 있다. dBridge와 Instra:mental은 그 당시 자신과 다른 프로듀서들이 개척한 half-time drum & bass 사운드를 선보이며 짧은 인플루언스 믹스와 함께 공개했다.
우리가 언급한대로, 프로듀서가 아니더라도 어떤 종류의 프로덕션 믹스를 할 수 있는데, rekordbox와 같은 DJ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트랙을 다시 편집하고 재배열하여 독점적인 편집물로 구성된 자신만의 믹스를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DDJ-FLX10으로 최근에 소개된 트랙 분리 기술의 등장 이전이 얘기이다. DJing, 프로덕션 및 라이브 연주간의 경계는 점점 흐릿해지고 있다.
THE MIXTAPE
당신의 나이와 듣는 음악 유형에 따라 MIXTAPE라는 용어는 다양한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요즘에는 가장 널리 알려진 정의는 힙합에서 나온 것으로, 아티스트가 본질적으로 음악 앨범만큼의 음악을 무료로 공개하는 것이다. 그러나 힙합 문화 내에서는 DJ Shadow & Cut Chemist의 Brainfreeze나 Q-Bert의 Wave Twisters와 같은 클래식 믹스를 지칭하기도 하는데, 이것들은 턴테이블리즘과 그의 고도로 기술적인 cut-and-paste 콜라주 스타일의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옛날에는 믹스테이프가 본질적으로 집에서 만든 컴필레이션 카세트였다. 고등학교 애인을 위해 편성한 열가지 러브송, 또는 친구들에게 당신의 음악 취향이 얼마나 현대적인지 보여주는 방법이었다. 요즘에는 재생 목록을 만들고 공유함으로써 비슷한 의식적인 행사를 하지만, 원래의 믹스테이프 정신을 계승한 DJ들의 주목할 만한 예시도 있다.
예를 들어, Nocolas Jaar는 최근 몇년간 가장 인기 있는 믹스 중 일부를 녹음하여 Essential Mix of the Year 상을 수상했는데, 실제로 DJ로서 자신을 생각하거나 표준 형식으로 믹스하는 것이 아니었다. Jaar의 믹스의 매력은 Moodymann의 DJ-Kicks와 같은 유사한 노력과 마찬가지로 놀라운 범위와 놀랄 만한 대비에 있다. 비트 매칭의 제약에서 해방되면 DJ는 단순히 자신의 직감을 따를 수 있다.
확실히 재생 목록은 귀하의 취향의 다른 측면을 청취자에게 빠르고 쉽게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일 것이다. 그러나 "genre mix" 섹션에서 언급한 대로, 음악을 다루는 인간의 손에 의한 음악의 소리와 감각에는 많은 가치가 있을 수 있다.
비트 매칭을 하지 않더라도 트랙 간의 섬세한 전환 방법인 echos, fades, vinyl stops, reverb와 같은 것들은 보상이 있는 창의적인 도전일 수 있으며, 아마도 믹싱 스타일을 혼란스럽게 바꿀 수 있는 요소가 될 것이다.
THE MINI MIX
예술과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활동하는 대부분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DJ들은 사람들의 주의를 끌기 위한 점점 어려운 싸움을 하고 있다. 우리는 모든 사람들이 우리의 녹음된 믹스에 100% 집중할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 그들은 듣는 동안 아마 다른 일을 하고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에게 30분, 60분, 120분 이상을 요청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미니 믹스가 등장한다. 여기서 언급하는 형식은 BBC Radio 1의 Annie Mac의 쇼에서 인기를 얻었다. DJ들은 5분 믹스를 녹음하도록 요청되며, 빠른 속도로 선택된 트랙에 중점을 둔다. 우리는 일부 DJ들이 미니 믹스를 라이브로 녹음하는 경우도 있지만, 더 많은 DJ들은 Ableton과 같은 DAW를 사용하여 음악적 표현을 펼치는 결과를 얻는다. DJ들은 대부분 믹스를 안내하는 테마를 선택한다. BBC Radio 1 시리즈에서의 최근 예시 몇가지 :
Eliza Rose의 Baddest Mini Mix - 현재 주목받고 있는 Eliza Rose가 댄스 음악계에서 가장 뛰어난 여성들의 노래를 섞어 냈다!
LP Giobbi의 Piano Passion Mini Mix - DJ 및 프로듀서 LP Giobbi가 자신이 좋아하는 피아노 하우스 음악을 섞어 냈다.
John Summit의 Vocal House Mini Mix - 시카고 DJ, 프로듀서이자 현재 주목받는 인물인 John Summit이 자신이 좋아하는 보컬 훅을 섞어 낸다!
미니 믹스는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은 아닐 수 있다. 더 섬세한 음악을 연주하고 확장된 세트를 선호하는 경우, 이것은 이 형식으로 전환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고속 템포 음악을 다루는 DJ들에게는 미니 믹스 또는 이 개념에서 영감을 받은 무언가가 당신이 하는 일의 한 조각을 재미있게 제공하는 간단하고 겸손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또는 15초 믹스는 어떨까? 숏폼 비디오의 등장, 특히 TikTok과 같은 플랫폼에서, DJ들은 이제 전환을 작은 조각으로 제시할 수 있다. 이것은 여기서 논의한 것과 같은 의미에서 DJ믹스라고 부르는 것은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이 형식이 당신이 빠르게 무엇을 전달하는 강력한 방법임은 부인할 수 없다. 아마도 앞으로 우리는 이러한 전환을, 여기서 고전적인 믹스에 대해 이야기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논의할 수 있을지도 모를 것이다.
Words: Ryan Kee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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