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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지식

음악에서 현실적인 호른(Horn) 소리를 얻기 위한 7가지 기술 (NI)

by Akin18 2023. 9.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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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 의 블로그를 읽으며 옮긴다. 원문은 아래 링크

https://blog.native-instruments.com/realistic-horn-vst/

 

7 techniques for getting realistic sounding horns in your music | Native Instruments Blog

Learn how to add richness, expression, and emotion to your music with these invaluable production tricks for getting realistic sounding horns in your music.

blog.native-instruments.com

 

가상 브라스 악기는 음악에 풍미와 개성을 더할 수 있다. 영화 작곡, 팝 프로덕션을 더 두텁게 만들거나 사운드 디자인에 강력한 소재를 찾는 경우 프렌치 혼, 트롬본 또는 튜바와 같은 호른 VST는 올바르게 사용할때 강력한 도구이다.

 

그러나 어떤 샘플 악기와 마찬가지로 MIDI 호른에는 제한 사항이 있다. 올바르게 사용되지 않으면 브라스 VST는 무겁고 기게적이며 설득력이 없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음악에서 현실적인 소리나는 호른 소리는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이 글에서는 MIDI 브라스가 실제 처럼 풍부하고 강력하게 들리도록 하는 몇 가지 팁과 기슐울 공유하겠다. 다이나믹스, 아티큘레이션 및 공간화와 같은 주요 영역을 다룰 것이며, 오디오 예시와 스크린샷을 통해 최상의 실천 방법을 설명하갰다. 아래의 몇 가지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거의 모든 음악적 맥락에서 현실적인 호른 소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How do you make MIDI brass sound real? / MIDI 브라스를 현실적으로 들리게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가?

MIDI 브라스를 더 생동감 있게 들리게 하려면 속도, 아티큘레이션 및 처리와 같은 제작 도구와 기술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이러한 기술은 샘플 악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필수적이다.

 

최고의 호른 VST는 실제 악기에 놀랍게 가까운 소리를 내는 샘플 오디오의 큰 라이브러리를 특징으로 한다. 그러나 이들에게도 제한 사항이 있다. 다른 제작 도구와 마찬가지로 샘플된 호른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한 특정한 트릭과 접근 방식이 있다.

 

우리는 이러한 기술을 Native Instruments의 새로운 브라스 퀸텟 악기인 Valves Pro를 사용하여 시연할 것이다. 튜바, 유포니옴, 트롬본, 프렌치 혼, 플루겔혼과 같은 풍부한 소리를 캡쳐한 30GB의 샘플을 특징으로 하는 Valves Pro는 샘플 된 호른의 최고 수준이다. 현실적인 호른 소리를 얻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고품질의 샘플 악기를 선택하는 것이며, Valves Pro는 시작하기에 좋은 선택이다.

 

1. Know your instrument / 악기를 알아야 한다

모든 음향 악기와 마찬가지로 프렌치 혼, 트롬본 및 기타 호른은 그들은 그들의 디자인과 연주자의 능력에 기반한 물리적인 제한 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호른 VST는 이러한 제한 사항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이를 극단으로 밀어서 이상한 효과를 얻는 것은 재미있을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인 호른 소리가 목표라면 작곡하는 악기의 제한 사항을 존중해야 한다. 가장 고품질의 샘플 악기를 가지고 있더라도, 인간이 연주할 수 없는 부분을 작곡한다면 현실적이지 않게 들릴 것이다.

 

작곡에 사용하는 악기를 잘 알아야 한다. 그들이 연주할 수 있는 음계 범위를 배우고, 실제 악기의 녹음을 들어서 그들의 특성과 능력을 파악하자, 이 정보를 작곡시에 염두해 두어야 한다.

 

예를 들어, 인간 연주자가 빠르고 정확한 음표 연주를 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때, 이러한 연주는 호른 소리가 가짜로 들리게 할 수 있다. 더 현실적으로 만들기 위해 부분을 다시 작성하는 것을 고려해 보자.

Writing Sensitively for Instruments /

아래 예시에서는 신디사이저 아르페지오의 MIDI 음표를 우리 호른 부분의 기초로 사용했다. 이 아르페지오는 신디에서 멋지게 들리지만, 호른에서는 너무 빠르다. 예시의 두 번째 부분에서는 더 느리게 다시 작성했다. 즉시 훨씬 더 현실적으로 들린다.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1a-know-your-instrument-fast/s-6C8elxqfK96

 

01a Know Your Instrument Fast

The official Soundcloud Channel for Native Instruments, a leading manufacturer of software and hardware for computer-based audio production and DJing. Lend us your ears for demos of Komplete instru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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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1b-know-your-instrument-slow/s-FEA0yURjyD9

 

01b Know Your Instrument S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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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Use expression and dynamics (velocity and modulation) / 표현과 다이나믹스(속도와 조절)

인간의 연주는 지속적으로 변한다. 음악의 흐름에 적용하여 절정적인 순간에는 크고 에너지 넘치게, 조용한 부분에서는 부드럽고 자제하여 연주된다. 우리는 브라스 VST를 사용하여 시간에 따라 연주의 다이나믹스를 제어함으로써 이를 반영할 수 있다.

 

이를 위한 두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개별 MIDI 음표의 속도를 변경하는 것이다. 속도는 MIDI 키보드에서 키를 얼마나 세게 누르는지에 해당한다. 높은 속도는 호른에게 더 크고 강한 소리로 연주하도록 지시하며, 낮은 속도는 더 부드럽게 연주하게 된다. 현실 인간적인 느낌을 위해 각 음표의 속도를 약간 다르게 조절하자. 이는 MIDI 키보드에서 라이브로 파트를 녹음하거나 DAW의 MIDI편집기에서 속도를 수동으로 편집함으로써 수행할 수 있다.

 

일부 MIDI 호른은 표현을 더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Valves Pro에서는 다이나믹스 컨트롤을 통해 전체 호른 섹션의 음량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다. 이는 악기 간의 음량 차이를 상대적으로 유지하여 부드럽고 현실적인 강도 변화를 가능하게 한다. 다이나믹스는 MIDI 컨트롤러의 모듈레이션 휠로 제어할 수 있다. 이를 사용하여 드라마틱한 크레센도를 만들거나 강도의 미묘한 변화를 조절 한다.

Adding dynamics using velocity

첫번째 예시에서 우리 부분에 동적 변화가 전혀 없다. 두번째로는 각 음표의 속도를 다르게 하고, 구절 끝에서 크레센도를 추가하기 위해 크레센도를 추가하기 위해 다이나믹스 컨트롤을 사용했다.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2a-no-dynamics/s-XRhczbFHAb0

 

02a No Dynam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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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2b-with-dynamics/s-yKkL1uRVtXd

 

02b With Dynam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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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Articulations / 분절(?)

호른을 연주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음표는 부드럽게 지속될 수 있고, 짧고 스타카토일 수 도 있다. 날카로운 어택과 조용한 지속 또는 조용한 상태에서 서서히 크레센도(증가)할 수도 있다. 또한 호른에서 음이 나지 않고 공기를 불어넣거나 악기의 금속 본체를 탭하는 등 비정상적인 소리를 얻을 수도 있다.

 

이러한 음표 연주 방식 각각을 아티큘레이션(Articulation)이라고 한다. 현실적인 소리 나는 호른 부분에는 연주되는 부분에 맞게 선택된 다양한 아티큘레이션이 포함될 수 있다. 다른 호른 VST는 다른 아티큘레이션 세트를 제공한다. Valves Pro와 같이 고품질의 브라스 악기는 지속되는 음표와 스타카토 노트부터 팽창음, 그레이스 노트 등 다양한 아티큘레이션을 제공한다.

 

악기에서 사용 가능한 아티큘레이션을 파악하고, 음악에 맞을 때 항상 전체 범위를 활용하도록 하자. 최상의 효과를 얻으려면 호른 섹션의 다른 악기에서 다양한 아티큘레이션을 시도해보자.

Choosing Articulations in Valves Pro

이 예시에서는 프로테피아노(강한 어택 다음에 크레센도)와 스타카토 노트를 포함한 다양한 아티큘레이션으로 부분을 활기차게 만들었다.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3-articulations/s-wjA8uq12ONk

 

03 Articul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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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Pitch and vibrato / 음높이와 비브라토

호른과 같은 음향 악기는 특정 음계 범위 내에서만 연주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프렌치혼은 최저 A1부터 최고 F5정도의 음계를 연주할 수 있다. 현실적인 소리를 얻으려면 이러한 음계 범위를 파악하고 이 범위 내에서 작곡하도록 하자.

 

Valves Pro와 같은 고급 MIDI 브라스 악기는 MIDI입력을 자동으로 올바른 범위에 맞게 조절하여 이 작업을 쉽게 만든다. 현실적이지 않게 높거나 낮은 음표를 연주하면 이러한 음표가 앙상블 범위 내에서 한 옥타브 이동된다.(키보드 디스플레이에서 앙상블의 실제 범위를 보려면 인터페이스에서 True Range 버튼을 누르면된다)

 

음높이에 관한 것은 여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실제 브라스 악기는 MIDI 키보드나 피아노 롤에 표시된 음표 사이를 "떠다닐"수도 있다. 악기의 부분에 감정을 더하기 위해 약간의 비브라토(음높이의 빠른 변화)를 사용하거나, 부드럽고 음계가 틀어진 느낌을 만들기 위해 더 강한 밴드를 사용할 수도 있다.

 

음높이의 변화를 프로그래밍하여 부분에 생명력을 불어 넣어보자. MIDI 키보드의 피치밴드 컨트롤을 사용하여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지만, 지나치게 사용하면 현실적이지 않게 들릴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Valves Pro와 같은 완전한 기능을 갖춘 브라스 VST는 음높이 변화를 포함하는 아티큘레이션을 제공한다. 앙상블 내의 일부(하지만 모든 것이 아닐 수도 있는) 호른에 이러한 아티큘레이션을 추가하는 실험을 통해 매력적으로 불완전한 소리를 얻어보자.

Note bending articulations in Valves Pro

이 예시에서는 먼저 "밴드"아티큘레이션을 사용하여 부분에 불안정한 느낌을 주었다. 클립의 두번째 부분에서는 더 세련된 효과를 위해 비브라토 아티큘레이션으로 전환했다.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4-pitch/s-4Ehe78ROFB3

 

04 Pi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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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Breath and air / 숨과 공기

호른 악기는 목관 악기와 마찬가지로 숨으로 발동된다. 연주자의 폐에서 나온 공기가 악기를 울리게 만든다. 연주에서 이 특성을 잡아내면 현실적으로 들리게 도와주며, 이를 무시하면 로봇 같은 호른 부분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MIDI 브라스에서 긴 음표에 주의하자. 몇 초 이상 완벽하게 지속되는 음표는 현실적으로 들리지 않을 것이다. 실제 연주자는 숨을 쉬어야 한다! 현실적으로 들리게 하기 위해 숨을 멈추는 것을 사용해 보자. Valves Pro의 Auto Tonguing 기능은 긴 음표에 작은 간격을 자동으로 추가하여 이 작업을 수행한다.

 

숨도 호른 악기의 음색에 기여한다. 특히 낮은 볼륨에서 연주할 때 음표와 함게 공기 소리가 들릴 수 있다. 고품질 호른 VST는 이러한 숨소리를 일부 포착할 것이다. 이러한 숨소리를 강조하여 음악의 감각을 높일 수도 있다.

Adding breath in Valves Pro

Valves Pro에는 음계가 생성되지 않는 악기를 통해 불어 넣은 공기 소리를 잡아내는 아티큘레이션 세트가 포함되어 있다. 이 예시에서는 이러한 아티큘레이션을 원래 부분과 레이어로 적용하여 부드럽고 현실적으로 들리게 만들었다.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5-breath/s-ZeaKM33sFUM

 

05 Brea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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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Spatialization / 공간화

호른이 연주되는 공간을 고려하자. 실제 악기는 콘서트홀이나 스튜디오 녹음 공간과 같은 현실적인 음향공간에서 연주된다. 현실적인 효과를 위해 MIDI브라스를 듣는 이들은 이러한 공간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

 

먼저 스테레오 스펙트럼을 가로질러 호른을 패닝하여 왼쪽과 오른쪽에 일부를 배치하고 일부를 중앙에 가깝게 배치하자. 이것은 실제 호른 섹션 앞에 있는 것과 유사한 경험을 제공한다.

 

다음으로 MIDI호른에 리버브를 추가하여 현실적인 공간에 위치시키자. 이 작업은 DAW에서 리버브 플러그인을 추가하거나 Valves Pro와 같은 샘플 악기에서 제공하는 내장 리버브를 사용하여 수행할 수 잇다.

 

리버브의 종류는 당신의 트랙 또는 작곡의 스타일에 따라 다르다. 웅장한 오케스트라 부분을 작곡 중이라면 큰 홀 리버브를 선택하자. 만약 호른이 팝 곡에 강한 인상을 남기는 역할을 한다면 더 작은 방이나 플레이트 리버브가 효과를 낼 수 있다.

 

리버브는 샘플 악기의 불완전함을 숨기는데 도움을 줄 수도 있다. 만약 당신의 호른 VST가 품질이 낮다면 추가 리버브를 더하는 것이 이를 숨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지나치게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Valves Pro는 클래식한 방, 홀, 플레이트부터 더 독특한 알고리즘까지 다양한 프로 수준의 리버브를 제공한다. 믹서에서는 깊이를 더하기 위해 다양한 효과를 혼합할 수 있도록 두개의 리버브 샌드를 제공한다.

Adding reverb and panning in Valves Pro

이 예시의 첫 번째 부분에서는 호른 섹션에 패닝 또는 리버브가 없다. 얼마나 얇고 현실적이지 않게 들리는지 확인해보자. 두번째로, 앙상블을 스테레오 스펙트럼을 가로지르도록 패닝하고 웅장한 오케스트라 사운드를 위해 홀 리버브를 추가했다.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6a-no-spatialization/s-YrPhNquxrlc

 

06a No Spati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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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6b-with-spatialization/s-nWjrZUiSagS

 

06b With Spati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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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Processiong / 처리

맥락은 모든 것이다. 다른 모든 것을 제대로 수행했다 하더라도 호른 VST가 귀하의 트랙 또는 작곡의 사운드와 맞지 않는 다면 현실적으로 들리지 않을 것이다. 깨끗한 사운드의 오케스트라 호른은 로파이 힙합 트랙에서 이상하게 들릴 것이며, 꽉찬 빈티지 스타일의 브라스는 hi-def 일렉트로니카 작품에서 두드러질 것이다.

 

음악의 스탸일과 분위기에 맞게 MIDI 브라스를 조절하기 위해 프로세싱을을 사용하자. 이를 위해 EQ, 컴프레션, 새츄레이션 및 코러스와 같은 클래식한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효과를 DAW의 별도 플러그인으로 추가하거나 샘플 악기의 내장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

 

시작하기 전에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자. 깨끗한 오케스트라 사운드를 원하나? 그런경우, 약간의 경량 EQ와 컴프레션이 잘 작동할 것이다. 만약 빈티지 모타운 스타일을 원한다면 새츄레이션과 슬랩백 에코를 사용해 보자. 호른 악기가 품질이 낮다면 그의 불완전함을 가리기 위해 극단적인 처리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을 하려면 믹스의 특성에 맞아야 한다.

 

Valves Pro에는 각 악기에 대한 컴프레션, EQ 및 새츄레이션을 포함한 다양한 효과와 믹싱 옵션이 제공된다. 두개의 FX 샌드 및 다양한 효과를 제공하는 두 개의 주요 FX 슬롯이 있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확신이 없다면 믹서 프리셋을 찾아보자. 이를 통해 Orchestral에서 Lofi Warmth까지 다양한 캐릭터의 호른 사운드를 빠르게 조절할 수 있다.

Adding effects in Valves Pro

이 예시에서는 두가지 더 극단적인 믹서 프리셋을 소개하여 이들이 부분의 캐릭터를 얼마나 크게 바꾸는지 보여준다. 첫번째로, 우리의 브라스는 포화된 lo-fi 사운드를 가지고 있다. 두번째로, 풍부한 리버브와 모듈레이션 효과로 현대적인 전자음악 제작에 더 적합한 느낌을 만들어 낸다.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7a-processing-lofi-warmth/s-srkeVIg2j9s

 

07a Processing Lofi Warm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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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7b-processing-modulated/s-dvxBCTzE9L0

 

07b Processing Modul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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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t producing realistic-sounding horns in your music / 당신의 음악에서 현실적인 호른 사운드 만들기를 시작하자

이 글에서는 현실적인 호른 사운드를 얻기 위한 주요 팀과 기교를 공유 했다. 다이나믹스와 아티큘레이션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피치밴드와 숨을 사용한 창의적인 기술을 탐구하며, 리버브 및 기타 처리 적용 시 최상의 방법을 설명했다. 이제 음악에서 호른을 사용할 시간이다.

 

튜바, 유포니움, 트롬본, 프렌치 혼, 플루겔혼과 같은 다양한 악기의 풍부한 사운드를 30GB의 샘플로 담아낸 Valves Pro는 샘플 호른으로 사용 가능한 최고의 악기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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