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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지식

음악에서의 다이나믹스 이해 : 완벽한 안내 (NI)

by Akin18 2023. 8.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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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의 게시글을 읽으며 한글로 옮긴다. 아래 원문 링크
https://blog.native-instruments.com/dynamics-in-music/

 

Understanding dynamics in music: the complete guide | Native Instruments Blog

What are dynamics in music? In this complete guide, you’ll learn all about what dynamics are in music notation, music arrangement, and audio production.

blog.native-instruments.com

 

만약 음악계에서 충분한 시간을 보냈으면 "dynamics"라는 용어를 자주 들어본 적이 있을것이다. 음악에서 다이나믹스란 무엇일까?

 

전반적으로 다이나믹스란 소리의 가장 낮은 음량과 가장 높은 음량 또는 진폭 사이의 범위를 나타낸다. 그러나 이 용어가 어떻게 사용되고 적용되는지는 연주자, 작곡가 또는 오디오 엔지니어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음악 악보, 음악 편곡 및 오디오 엔지니어링 세 가지 다른 시각에서 다이나믹스의 의미에 대해 다루겠다. 각 분야마다 이 용어가 어떻게 적용되는지(약간 다르게 사용되는)와 음악에서의 다이나믹스의 여러가지 예시를 제시하겠다.

 

음악 악보에서의 다이나믹스

음악 악보에서의 다이나믹스는 음악의 음량과 강도 변화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악보에는 다이나믹스를 나타내는 다양한 다양한 기호와 용어들이 있다. 이를 통해 연주자들은 언제 어던 강도로 연주해야 하는지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음악 악보에서 다이나믹스를 보여주는 예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이나믹 기호들은 다음과 같다 :

 

  • Pianissimo (pp), 피아니시모 : 음악을 매우 부드럽게 연주해야 함을 나타낸다.
  • Piano (p), 피아노 : 음악을 부드럽게 연주해야 함을 나타낸다.
  • Mezzo piano (mp), 메조 피아노 : 음악을 중간 정도로 부드럽게 연주해야 함을 나타낸다.
  • Mezzo forte (mf), 메조 포르테 : 음악을 중간 정도로 크게 연주해야 함을 나타낸다.
  • Forte (f), 포르테 : 음악을 크게 연주해야 함을 나타낸다.
  • Fortissimo (ff), 포르티시모 : 음악을 매우 크게 연주해야 함을 나타낸다.
  • Crescendo (cresc.), 크레센도 : 음악이 서서히 음량이 증가해야 함을 나타낸다.
  • Decrescendo (decresc.), 디크레센도 : 음악이 서서히 음량이 감소해야 함을 나타낸다.

다이나믹스는 음악 조각의 감정적이고 표현적인 성격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들은 소리의 대조와 다양성을 만들어내며, 어떤 악기에서 연주되는지에 따라 다양한 기분과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

 

The piano-forte

간단한 역사 수업 :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악기 중 하나인 피아노는 원래 "피아노포르테 piano-forte"라 불리웠다. 이는 그 독특한 능력 때문이었다. 이 악기는 음표를 부드럽게 또는 크게 연주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기 때문이다.

 

실제로 피아노는 18세기 초에 하프시코드(harpsichord)를 개선한 악기로 설계되었다. 하프시코드는 몇 세기 동안 주요한 키보드 악기였지만, 매우 한정된 다이나믹 범위를 갖고 있어 표현력 있게 연주하기가 어려웠고, 따라서 많은 하프시코드 연주는 감정이 부족한 모습을 보였다. 그래서 새로운 피아노포르테 악기가 무대에 등장하면서 얼마나 놀라웠을지 상상해 볼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 이름은 단순히 "피아노 piano"로 줄여지게 되었다. 그러나 이 악기의 원래 이름은 연주자가 완벽한 다이나믹 범위로 연주할 수 있는 내재적 능력에서 직접 유래했다.

 

이 피아노가 매우 부드럽게(피아니시모, pianissimo) 연주되는 오디오 샘플을 들어보자 :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1-pianissimo-piano-riff/s-IDDy7sAg01S

 

이제 동일 한 리프를 최대 크기로 연주할 때의 소리를 들어보자 (포르티시모, fortissimo) :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2-fortissimo-piano-riff/s-DZs8nykNj0N

 

악기의 지각되는 음량만이 아니라 음색의 질에도 차이를 느낄 수 있다. 이것이 음악 작곡에 다이나믹스가 왜 중요한지 이다. 다이나믹스는 연주에 창의적인 표현, 깊이 및 감정을 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이나믹스 없이는 저자가 작곡한 다음 리프와 같은 효과를 내지 못할 것이다.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3-piano-riff-full-dynamic/s-wbfDrh54KW1

 

참고 : 위의 오디오 예시는 NOIRE KONTAKT 콘서트 그랜드 피아노 악기를 사용했다. 이 악기는 두 가지 버전의 악기(Felt, Pure)를 함께 제공하여 원하는 음색을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어서 저자가 절대적으로 좋아하는 피아노 라이브러리 중 하나이다.

NOIRE KONTAKT 악기 유저 인터페이스

 

요점은 악보에 표시된 다이나믹스를 따라 연주자들이 작곡가가 의도한 표현을 드러내고 청취자에게 전반적인 음악적 형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음악 작곡에 대해 더 깊이 알아보려면 음악 작곡 소개 문서를 읽어보시오.

 

Dynamics in arrangement

음악 작품의 편곡에 있어서 다이나믹스는 종종 음량, 강도 및 음색의 변화를 나타낸다. 다이나믹스는 대비를 만들고 전체 음악 구조를 형성하여 감정과 드라마를 더할 때 사용될 수 있다. 그렇게 많은 드라마가 포함된다.

 

음악 제작의 다이나믹스의 일반적인 사용법 중 하나는 긴장과 해방의 느낌을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어 프로듀서는 음악 조각 내에서 서서히 음량과 강도를 높여 곡의 절정적인 순간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며, 갑작스럽게 음량을 낮춰 대비적인 순간을 만들기도 한다. 이 효과는 ODESZA의 "A Moment Aprt"곡에서 1:15-1:25 부근에서 명확하게 들을 수 있다.

 

ODESZA - A MOMENT APART

여러가지 방법으로 긴장 및 해방 느낌을 내기 위해 다이나믹스를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몇가지 예제가 있다.

  • 음량을 서서히 증가시키는 것(크레센도)은 긴장을 쌓아올리는 느낌을 만들 수 있고, 음량을 서서히 줄이는 것(디크레센도)은 해방의 느낌을 줄 수 있다.
  • 갑작스러운 다이나믹 변화, 예를 들어 큰 소리에서 작은 소리로 갑작스럽게 변하는 것 또는 그 반대, 놀람의 느낌을 줄 수 있다.
  • 다른 악기 간에 콜 앤 리스폰스 패턴으로 다이나믹스를 조작하면, 다이나믹스가 번갈아가며 움직이는 동안 푸시 앤 풀의 느낌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다이나믹스와 리듬, 화음과 같은 다른 음악적 요소들을 함께 사용하면 음악적 움직임의 복잡한 레이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음악 편곡에서 다이나믹스란 무엇인가?

전반적으로 다이나믹스는 음악 편곡의 핵심 요소로 음악의 분위기, 에너지 및 전체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서서히 변화하는 부분과 갑작스러운 변화의 조합을 사용함으로써 음악가들은 청취자가 음악에 참여하고 감정적으로 연결되도록 하며 기대와 해방의 느낌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보컬 중심의 트랙에 다이나믹스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더 읽어보려면 Kito와의 인터뷰를 확인해보면 된다.

 

Dynamics in audio engineering

마지막 섹션으로 넘어가기전에 음량(Volume)과 진폭(Amplitude)의 차이에 대한 주의 사항을 알려주고 싶다.

 

볼륨 vs 진폭

진폭(Amplitude)은 소리 파동의 실제 크기나 강도를 나타낸다. 진폭이 클수록 소리가 더 크다. 음량(Volume)은 소리의 지각되는 크기를 의미한다. 음량은 소리 파동의 진폭뿐만 아니라 청취자와 소리 원본 사이의 거리, 방의 크기, 환경의 음향 등 다른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요약하면, 진폭은 소리 파동의 강도를 물리적으로 측정한 것이며, 음량은 소리의 크기를 주관적으로 지각한 것이다. 따라서 오디오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다이나믹스는 오디오 녹음이나 믹스 내에서의 진폭 또는 음량 범위를 나타낸다.

 

진폭, 레벨, 음량에 대해 더 알기위해서 아래 동영상을 확인해 본다.

 

진폭, 레벨, 음량 | iZotope Pro Audio Essentials
다이나믹스 처리

다이나믹스 처리는 오디오 엔지니어링의 중요한 부분이며, 이는 오디오 녹음의 다양한 부분의 진폭을 조작하여 원하는 사운드를 얻는 과정이다. 다이나믁스는 믹스 내에서 공간과 깊이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프로듀서는 다양한 트랙과 악기의 레벨을 조심스럽게 균형을 맞춰 전체적인 사운드 내에서 거리와 가시적인 시각을 형성할 수 있다.

 

아래에서는 오디오 엔지니어가 믹스 내의 다이나믹스 양을 증가 또는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몇가지 다이나믹스 처리 기술 예시를 살펴 본다.

 

1. Volume automation

 

볼륨 오토메이션은 오디오 녹음 또는 믹스의 다양한 부분의 음량을 수동으로 조정하여 원하는 사운드를 얻는 과정이다. 볼륨 오토메이션은 음향의 동적인 변화를 만들거나 녹음의 특정 부분을 강조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2. Compression

 

압축(Compression)은 음성 녹음의 다이나믹 범위를 줄이기 위해 더 큰소리의 음량을 줄이고 더 작은 소리의 음량을 높이는 다이나믹스 처리 기술이다. 압축은 녹음의 음량을 고르게 맞추어 더 일관되고 통제된 사운드로 들릴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SOLID DYNAMICS와 같은 압축 플러그인은 오디오의 다이나믹 범위를 높여주는데 좋은 성능을 발휘하면서 원본 사운드를 지나치게 변형시키지 않는다.

Solid Dynamics compressor plugin

만약 압축(Compression)에 대해 더 배우고 싶으면, 7가지 필수적인 압축 팁 가이드를 확인하자.

 

3. Limiting

 

리미팅(Limiting)은 오디오 녹음의 음량에 최대 한도(threshold)를 설정하는 압축의 한 종류이다. 음량이 이 한도에 도달하면 리키터가 작동하여 음량을 더 이상 올리지 않도록 막는다. 리미팅은 오디오 녹음에서 왜곡과 클리핑을 방지하고, 믹스의 인지되는 음량을 증가시키는데 사용될 수 있다.

 

리미팅은 믹스 내 다양한 악기에 적용할 수 있지만, 주로 최종 마스터링 신호 체인에 적용한다. iZotope의 Ozone 10의 Maximizer 모듈은 매우 투명한 리미터를 제공하여 믹스에서 더 많이 인지되는 음량을 얻을 수 있도록 해준다.

iZotope Ozone 10 Maximizer

 

4. Gating

 

노이즈 게이팅(Noise Gating)은 소리가 특정 임계값 아래로 떨어질 때 소리의 음량을 줄이는 다이나믹스 처리 기술이다. 게이팅은 녹음에서 배경 잡음과 원치 않는 소리를 줄이는 데 사용될 수 있다.

 

다음은 게이팅이 작동하는 오디오 예시이다. 첫번째 클립에서는 처리되지 않은 드럼 루프를 들을 수 있고, 두번째 클립에서는 동일한 루프에 게이팅이 적용된 것을 들을 수 있다.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4-drum-loop-without-noise/s-kwBYUih3KNp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5-drum-loop-with-noise-gate/s-UKDQf1fUzkM

 

노이즈 게이트를 추가하면 배경 리버브 노이즈가 많이 제거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게이팅은 오디오의 다이나믹스를 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 그 외에도 탁한 녹음을 정리하거나 트랜지언트(Transients)를 형성하는 데에도 사용 될 수 있다.

 

5. Expansion

 

익스팬션(Expansion)은 음성 녹음의 다이나믹 범위를 증가시켜 더 작은 소리의 음량을 높이고 더 큰 소리는 변화시키지 않음으로써 이루어지는 다이나믹스 처리 기술이다. 익스팬션은 녹음을 더 자연스럽고 다이나믹하게 들릴 수 있도록 만드는 데 사용 될 수 있다.

 

참고 : SOLID DYNAMICS 플러그인에는 "Gate/Expander" 토글 옵션이 있어서 동일한 플러그인에서 이 두가지 다이나믹스 처리 기술을 간편하게 구현할 수 있다.

 

오디오 엔지니어링에서의 다이나믹스는 무엇인가?

전반적으로 다이나믹스 처리는 오디오 엔지니어링의 중요한 부분으로, 엔지니어들의 음악 녹음이나 믹스의 음량을 조작하여 원하는 사운드를 얻을 수 있게 해줍니다. 음량 오토메이션, 압축, 리미팅, 게이팅, 익스팬션을 조합하여 엔지니어들은 정제되고 다이나믹하며 매료되는 녹음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더 깊게 다이나믹스 처리에 대해 알아보고 싶으면 REAKTOR 사용자 라이브러리에서 무료 다이나믹스 도구를 살펴보자.

 

음악의 다이나믹스를 이해하기

보다시피, "다이나믹스"용어는 꽤나 다이나믹이다. 작곡가가 작품에 긴장감을 더하려는 경우, 악기 연주자가 적절한 감정을 가지고 구절을 연구하는 방법을 익히려는 경우, 또는 오디오 엔지니어가 믹스의 전반적인 사운드를 조각하려는 경우, 다이나믹스라는 용어는 꼭 이해해야 할 중요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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