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의 블로그를 읽으며 옮긴다. 원문 링크는 아래
https://blog.native-instruments.com/eq-101/
EQ는 음악 제작에서 가장 기본적인 효과 중 하나 일 수 있다. EQ 없이는 현대 음악이 그 모습 그대로 들리지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이 기본적인 효과에는 무언가 미묘한 점이 있다. 왜냐하면 왜곡, 리버브와 같은 다른 효과와 비교해보면 EQ는 종종 주목받지 않을 때 가장 효과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효과적인 EQ는 당신의 트랙을 최상의 버전으로 만들어 준다. 그러나 트랙을 듣고 '멋진EQ 조정!'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는 드물다.
그래서 음악에서 EQ란 정확히 무엇일까? 이 글에서는 이 결정적인 음악 제작 도구를 해체해 보겠다. EQ가 무엇이며 음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히 살펴 보겠다. EQ파라미터를 탐구하고 EQ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우리가 이 글을 마치면 EQ는 당신의 제작 도구상에서 가장 강력하면서도 미묘한 도구가 될 것이다.
What is EQ in music? / 음악에서 EQ란 무엇인가?
EQ (EQualization)은 오디오 신호 내 다양한 주파수의 레벨(음량)을 조절하는 과정을 말한다. EQ는 소리에서 원하지 않는 주파수를 제거하고나 악기의 음조를 조절하거나 트랙 내 다른 악기를 균형잡는 데 사용될 수 있다.
DAW의 채널에 있는 레벨 페이더를 생각해보자. 이것은 악기의 음량을 높이거나 낮출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EQ는 더 나아가서 해당 악기 내에서 특정 주파수의 음량을 높이거나 줄이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이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파수 스펙트럼에 대해 더 알아야 한다.
What is the frequency spectrum? / 주파수 스팩트럼이란 무엇인가?
오디오 신호는 주파수로 이루어져 있다. 즉, 특정 속도로 반복적으로 진동하는 파형으로 구성된다. 순수한 사인 파형은 하나의 주파수만을 갖는다. 만약 1초에 440번 진동한다면, 그 주파수는 440 Hz로, A음(라) 이다. 대부분의 소리(또는 트랙 전체)는 무수한 주파수의 복잡한 조합이다. 우리는 이러한 주파수들을 인간 청각 범위인 약 20 Hz에서 약 20,000 Hz까지의 스펙트럼으로 시각화 할 수 있다.
위 주파수 스팩트럼은 다양한 밴드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은 우리가 듣는 소리에서 다른 역할을 한다. 이러한 밴드들을 익힘으로 악기나 음악 부분내의 다양한 주파수가 어떻게 함께 작동하는지 들을 수 있다. 그런 다음 EQ를 사용하여 다른 주파수의 음량을 높이거나 줄여서 더 기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제 각각의 밴드를 살펴보자.
맨아래, 약 20 Hz에서 60 Hz 사이에 서브 베이스(Sub Base) 범위가 있다. 이는 베이스 라인의 낮은 부분이나 킥 드럼의 "붐"을 생각하면 된다. 그 위에, 약 60 Hz에서 250 Hz 사이에 베이스(Base) 범위가 있다. 많은 악기의 따뜻한 바디감은 이 범위에 있으며, 킥드럼의 thump와 함께 존재한다.
약 250 Hz 에서 2,000 Hz(2k) 까지는 중역부(Midrange)가 있다. 트랙의 주요 내용이 대부분 여기에 위치한다. 신스, 보컬, 중역부 퍼커션과 같이 많은 동작들이 이곳에서 이루어진다. 그 위로, 고음 중역부(High Mids)는 약 6,000 Hz(6k) 까지 확장 된다. 이 영역은 보컬과 같은 많은 악기의 밝기와 명료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더 높은 주파수는 6,000 Hz(6k)에서 약 20,000 Hz(20k) 까지 확장된다. 이 영역은 음악에 반짝임이나 공기 느낌을 제공한다.
EQ를 사용하면 이러한 주파수 밴드를 조작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그들의 레벨을 균형 잡을 수 있다.
What does EQ do to a song? / EQ가 곡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EQ는 곡 내의 다양한 주파수의 밸런스를 변경한다. 이는 미묘하게는 성가신 단 하나의 주파수를 제거하거나, 크게는 저역부를 높여 더 베이스를 강조하는 것처럼 느껴지게 만드는 것과 같을 수 있다. 잘 사용되면 EQ는 곡의 밸런스가 잡히고 명확하며 감정적으로 매료되게 만들 수 있다.
Does EQ make music sound better? / EQ는 음악을 더 좋게 만들어 주나?
EQ는 올바르게 사용될 때 음악을 더 좋게 만들어 준다. 좋은 EQ조정은 음악이 청취자와 더 가깝게 연결되는 데 필수적이다. 불필요하거나 주의를 분산시키는 주파수를 제거하거나, 악기를 더 깨끗하고 반짝반짝하게 또는 베이스를 강조하게 만들 수 있으며, 믹스 내에 공간과 명확함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러나 잘못 적용된 EQ는 반대의 효과를 가져와 트랙이 혼탁하고 밸런스가 맞지 않고 혼란스러워 보이게 만들 수 있다.
EQ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언제 필요한 상황인지를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How does EQ work? / EQ는 어떻게 작동하나?
EQ는 소리 내의 다양한 주파수 레벨(음량)을 제어한다. 이를 위해 소리에 필터를 적용하여 주파수 스팩트럼에 다양한 방식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필터의 동작은 몇가지 기본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제어되며, 이러한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음악에 가장 적합한 이퀄라이저 설정을 얻을 수 있다.
EQ parameters / EQ 파라미터
EQ파라미터는 주파수, 게인, 필터 유형과 같은 조절 가능한 설정으로, 오디오 신호의 이퀄라이제이션을 조절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주파수의 밸런스를 미세 조정하고 전체적인 사운드를 원하는대로 조성할 수 있다. 주요 파라미터를 살펴보자.
1. Frequency / 주파수
주파수는 부스트 또는 컷을 원하는 주파수를 선택한다. 대부분의 EQ는 약 20 Hz에서 약 20,000 Hz 까지의 범위를 제공한다. 설명을 위해 위해 화이트 노이즈에 EQ를 적용해 보겠다. 화이트 노이즈는 주파수 스펙트럼 전체에 균등하게 분표된 무작위 주파수이다. 이것은 아름답지 않게 들릴 수 있지만 EQ가 무엇을 하는지 쉽게 들을 수 있게 해준다. 이 예시에서 Bell filter EQ는 스펙트럼을 흝어가며 낮은 주파수에서 높은 주파수까지 주파수를 높이는 작업을 한다.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1-eq-frequency/s-HTBA8ZLrurJ
2. Q
Q (품질(Quality)의 줄임)는 EQ가 영향을 미치는 주파수 범위를 제어한다. 높은 Q 값은 EQ가 좁은 주파수 대역을 대상으로 하게 하며, 낮은 Q 값은 넓은 주파수 범위에 영향을 미친다. 이를 정밀 조절로 생각해보세요. 높은 Q일수록 EQ가 더 집중되고 정확해진다. 낮은 Q값도 중요한데, 더 부드러운 접근이 필요한 경우에 유용하다.
이 예시에서 우리는 이전과 동일한 스윕을 듣는데, 다른 Q값으로 수행된다 : 먼저 낮은 Q값, 그리고 그 다음에 높은 Q값이다.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2-eq-q/s-OZlzlWtuJbK
3. Gain
게인은 EQ가 대상 주파수를 얼마나 감소하거나 증폭시키는지를 제어한다. 이는 DAW의 채널에 있는 볼륨 페이더와 유사하다. 양수 값은 선택한 주파수 대역을 더 크게 만들며, 음수 값은 더 작게 만들어 줄일 수 있다.(감쇠라 부른다.)
이 예시에서는 먼저 낮은 양수 게인으로 필터 스윕을 듣는다. 이로써 미묘한 부스팅 효과가 만들어진다. 그런 다음 더 높은 게인으로 스윕이 반복되어 더 강렬한 효과를 얻게 된다.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3-eq-gain/s-jm3S9yE5pNT
4. Filter type
필터 유형은 EQ 필터의 모양을 선택하고, 따라서 주파수 스팩트럼에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결정할 수 있게 해준다. 다른 필터 유형은 서로 다른 작업에서 뛰어난 성과를 내놓는다. 필터 유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필수 오디오 필터 가이드를 확인하자.
Bell Filter
벨 필터는 EQ의 만능 재응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컷 또는 부스트에 사용될 수 있으며 주파수 스펙트럼의 정의된 밴드에서 작동한다. 이 밴드는 Q 설정에 따라 넓을 수도, 매우 좁을 수도 있다. 정밀한 EQ 조정이 필요한 경우 벨 필터를 사용하자. 지금까지 우리의 모든 예시에서 벨 필터를 들었다. 아래에서는 Neutron 4의 이퀄라이저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호가인 할 수 있다.
High-pass and low-pass filters
High-pass나 Low-pass 필터는 주파수 스팩트럼 내에서 특정 지점 아래나 위의 모든 주파수를 차단한다. 이는 저역의 부드러운 저음을 제거하거나 특정 소리를 믹스에 묻어넣기 위해 뭉개는 등 넓은 음향 조성에 유용할 수 있다.
이 클립에서 우리는 하이패스 필터가 올라가며 신호 내의 모든 주파수를 서서히 제거하는 것을 들을 수 있다. 그런 다음 로우패스 필터가 반대 방향으로 스윕된다.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4-high-pass-and-low-pass/s-G8b6o5ySwKt
High shelf and low shelf filters
Shelf 필터는 특정 지점 아래나 위의 모든 주파수에 대해 평평한 부스트나 컷을 생성한다. 이것은 전체적인 변경을 원하는 경우에 유용하다. 예를 들어 베이스를 부스트하는 경우 등 이다.
이 예시에서는 로우 쉘프 필터가 점차적으로 2,000 Hz(2k) 위의 모든 주파수를 약화시키며, 낮은 주파수만 남기는 것을 들을 수 있다.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5-shelf-filter/s-ZZvlwTpobG5
5. Filter slope
필터 슬로프는 하이패스나 로우패스 필터의 경사도를 제어한다. 이 유형의 필터는 대상 주파수 아래나 위의 모든 주파수를 일반적으로 차단하지 않는다. 대신 해당 지점을 넘어 주파수를 서서히 차단한다. 얕은 슬로프테어슨 주파수가 부드럽게 감소되어 자연스러운 효과를 만들어 낸다. 더 가파른 슬로프는 더 급겹하게 차단되어 눈에 띈다.
이 예시에서 첫 번재 로우패스 필터는 6dB/octave의 얕은 슬로프를 가지고 있으며, 두번째 필터는 48dB/octave의 가파른 슬로프를 가지고 있다.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6-filter-slope/s-QbKlY9PUdvX
When to use EQ in music production / 음악 제작에서 EQ를 언제 사용해야 할까?
이제 EQ를 다루는 방법을 알았다. 이게 쉬운 부분이다. 어려운 부분은 언제 EQ를 사용해야 할지를 아는 것이다. 명확한 의도 없이 EQ를 적용하면 무작정 조절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게 될 수 있거나, 더 나쁜 경우에는 혼돈스러운 믹스가 될 수 있다. 따라서 EQ를 사용하기 전에 정말로 필요한지와 어떤 목적으로 사용해야 하는지를 확실히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 먼저 DAW의 레벨(음량) 페이더만 사용 하여 트랙 내 요소를 균형잇게 조절해보자. 그런 다음 각 악기가 혼자서나 다른 악기와 어떻게 들리는지 들어보자. 원하는 감정을 전달하나? 그렇지 않다면 왜 그럴까?
음악을 감상하다가 방해되는 성가신 주파수가 있나? 어떤 악기가 불쾌하거나 이상하게 들리나? 너무 밝거나 너무 저음이 강하지 않은가? 하나의 소리가 다른 소리를 가리는 경우가 있나? 그렇다면 EQ를 사용할 때가 올 수 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정한 목적으로 EQ를 사용하자. 체계적으로 작업하지만 느리지는 않게, 전체 믹스의 맥락에서 듣고 있어서 상황을 개선하고 있는지 확인해라. 그리고 관점을 잃어버리기 시작하면 10분정도 쉬자. 새로운 귀는 좋은 EQ 조정 결정으로 이어진다.
아래에는 EQ를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사례 몇 가지가 있다.
1. Remove unwanted frequncies / 원하지 않는 주파수 제거
불량하게 녹음된 악기든 과도한 신디사이저든, 많은 소리에는 이상하거나 성가신 주파수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 EQ를 사용하면 이러한 원치 않는 소리의 부분을 정교하게 제거할 수 있다. 이것은 수리 도구로서의 EQ이다. 높은 Q와 음수 게인을 가진 벨 필터를 사용하여 원치않는 부분을 정밀하게 제거하자.
이 신디사이저 부분에는 상단 중역부인 약 1,500 Hz(1.5k) 주변에 몇가지 불쾌한 공명음이 있다. 불쾌한 휘파람 소리를 듣고 확인해보자. 이 클립의 두 번째 절반에서는 문제가 되는 주파수 대역을 소로로 들을 수 있다.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7-unwanted-resonances/s-koYoN7oyefC
이는 정교한 벨 필터 EQ로 해결 할 수 있다. 결국 클립 끝에서 위로 향하는 공명을 잡기 위해 두 개의 노치가 필요했다. 우리의 EQ조정은 이 클립의 두 번째 절반에서 작동한다.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8-removing-resonances/s-Bus8oLH8uug
2. Shape the tone of an instrument / 악기의 음색 조정
소리의 주파수 특성은 그 음악적 및 감정적 영향에 중요한 역할은 한다. 밝고 반짝거리는 보컬은 어둡고 흐린 보컬과 완전히 다른 느낌을 준다. EQ는 소리의 음색 밸런스를 조정하여 원하는 감정을 전달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여기에서는 더 넓은 브러시 스트로크가 종종 최선이다. 예를 들어, 낮은 Q를 가진 벨 필터 또는 쉘프 필터와 같은 방식으로 작업할 수 있다.
이 피아노는 약간 어두우며 폐쇄적으로 답답한 느낌이 난다. 낮은 중영부에서 너무 많은 에너지가 있고 고역 중간부에는 충분한 에너지가 없다.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09-dull-piano/s-UC8gfXFxvQe
우리는 EQ로 더 열린 느낌을 주었다. 300 Hz 주변의 벨 필터로 약간 절단을 하고, 5k Hz 주변에서 2dB 부스팅을 추가했다. 또한 80 Hz 아래의 불필요한 저역 부분을 차단했다. 이 클립은 먼저 원래 버전을 들려준 다음 EQ가 적용된 버전을 들려준다.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10-shaping-tone/s-M3doIvgwuiH
3. Sound design
EQ는 창의적인 사운드 디자인 도구로 사용될 수도 있으며, 악기의 음색을 더 극적이고 스타일화된 방식으로 변경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로우패스 필터와 하이패스 필터는 이러한 극단적인 변화에 효과적일 수 있다.
우리는 노래의 서론에서 피아노 부분에 다른 분위기를 부여하고 싶다. EQ를 사용하여 그 음색을 변형할 수 있다. 하이패스 필터와 로우패스 필터는 500 Hz에서 1,500 Hz(1.5k) 사이의 중역에 좁은 밴드를 분리한다. 그런 다음 테이프 에뮬레이션 플러그인을 추가하여 진동과 뒤틀림을 자연스럽게 만든다. 처리된 버전은 이 클립의 두번째 절반에 들어 있다.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11-sound-design/s-N9EQNXpoihj
4. Creating space for other instruments
트랙이 다양한 악기와 소리로 가득 차면 상황이 복잡해질 수 있다. 서로 다른 악기가 동일한 주파수 대역을 점유하여 겹치고 충돌할 수 있다. 이것은 주파수 마스킹이라고 한다. 약간은 괜찮게 들릴 수 있으며 대로는 좋을 수도 있지만, 너무 많으면 음악이 혼돈스럽게 섞일 수 있다. EQ는 이러한 악기 사이의 공간을 만드는데 사용될 수 있다. 이를 언마스킹이라고 한다.
우리의 신디사이저는 리드 보컬과 강하게 충돌하고 있다. 피지 고역음이 보컬의 중요한 고주파수를 가리고 있다. 이를 수정하기 위해 신디사이저 부분의 고음을 감소시킬 수 있다. 2k Hz 위쪽을 간단한 셀프 필터로 절단하여 보컬이 숨을 쉴 공간을 만들어 준다. 이 클립의 두 번째 절반에서 언마스킹된 버전을 들어보자.
https://soundcloud.com/nativeinstruments/12-unmasking/s-iuABnDg8uHD
그런데 : Neutron 4에는 주파수 마스킹 문제를 쉽게 해결하고 믹스 내의 악기에 공간을 만들기 위한 언마스킹 모듈이 포함되어 있다.
Start using EQ in your productions
이 글에서 우리는 가장 중요한 프로덕션 도구 중 하나인 EQ를 살펴보았다. EQ가 무엇을 하는지 살펴보고 주파수 스팩트럼을 이해했다. 그런 다음 주요한 EQ 매개변수를 살펴보고 음악 제작에서 EQ의 일반적인 사용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제 EQ를 완전히 이해했으므로 음악을 더욱 명확하고 강력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할 때이다. iZotope의 Neutron 4는 직관적인 한 세트 내에서 모든 믹싱 요구를 충족시켜주며 완전한 기능의 직관적인 EQ도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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